뷰페이지

청와대 “사드 배치 일정 공개는 한·미 정상회담과 무관”

청와대 “사드 배치 일정 공개는 한·미 정상회담과 무관”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3 21:25
업데이트 2017-06-23 2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양국 간 합의된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일정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원래 한국과 미국이 사드 배치를 합의할 때 금년 말까지 미사일(발사대) 1기를 야전배치하기로 했다”면서 “나머지 5기는 내년에 배치하기로 합의됐다”고 밝혔다.

지금껏 한·미 간 합의는 지난해 7월 양국 정부가 “늦어도 내년(2017년) 말까지” 사드를 배치한다고 밝힌 게 전부였다. 구체적 일정에 대한 합의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사드 배치 일정을 공개하자 일부 언론에서는 ‘미국의 거센 반발을 가져올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로이터 통신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 로이터 통신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이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정상회담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로이터 통신이) ‘사드 배치 연기를 결정해 한국이 중국에 기울고 미국에서 멀어진다는 지적이 있다’는 식으로 질문하자 문 대통령이 적법한 프로세스를 밟는 것이지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사드 배치를 연기한 것이 아니라 원래 이렇게 하기로 돼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는 와중에 나온 말”이라면서 “정상회담을 앞두고 활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절차대로라면 내년까지 배치하게 돼 있었다는 점”이라면서 “대통령은 ‘그대로만 했으면 더 빨리 될 수도 있었는데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1+5(사드 발사대 1기를 먼저 배치하고 나머지 5기를 추후 배치하는 것)’냐 ‘2+4(사드 발사대 2기를 먼저 배치하고 나머지 4기를 추후 배치하는 것)’냐는 중요하지 않다”면서 ”그보다 왜 당겨서 하게 됐는지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한·미 간 합의를 공개한 것이 미국을 자극할 수도 있다’는 지적에는 “정상회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드 배치 연기인가’라고 물어서 아니라고 설명한 것이지 ‘1+5’가 중요한 게 아니다”라면서 “사드 연기가 아니라고 못 박아서 설명한 만큼 오히려 회담에 긍정적이다”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