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플러스 CEO&칼럼] 인천공항 컨벤션화…민간 일자리 1000만개 가능하다/황종성 경제칼럼니스트

[서울플러스 CEO&칼럼] 인천공항 컨벤션화…민간 일자리 1000만개 가능하다/황종성 경제칼럼니스트

입력 2017-06-21 17:10
업데이트 2017-06-21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종성 경제칼럼니스트
황종성 경제칼럼니스트
민간 일자리는 백년대계 원인 처방 해야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어항의 물고기와 같다. 역대 정권들이 하나같이 경제 살리기를 시도했지만 땜질 처방에 급급한 욕속부달의 연속이었다.

지금까지 몇몇 대기업들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선, 건설 등을 이끌어서 체면유지는 했다. 민간기업 총수들의 미래를 보는 통찰력에 의지해서 이룩해낸 결과일 뿐이다.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앞서는 산업화를 이루어 놓고도 20년 만에 왜 추월당해야 했는지 반성해도 소용없는 상황이 돼 버렸다. 한국 정치는 5년 주기로 정권쟁취를 위한 목소리 큰 지역구 예산으로 우선순위가 헝클어졌다. 경제 살리기의 원인 처방을 할 수 없는 정치적 구조가 비효율의 극치를 낳고 있다. 중국의 공산주의 경제가 한국의 민주주의 경제를 앞서가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정치의 제1번 화두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만들기이다. 경제 잘하면 정권연장은 식은 죽이다. 그동안 중소기업인들은 더 이상 정치를 기대할 수가 없었다. 기업인들은 방향성 없이 가족을 위해, 회사를 위해, 동료를 위해 앞만 보고 열심히 일하다가 살면 다행이고 “죽으면 죽으리라” 였다.

현재의 기업환경으로 5년만 방치한다면 3만불 달성도 어려울 것이고 통일의 기회가 온다 해도 흡수통일의 기력조차 없을 것이다. 그만큼 한국기업들의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은 멈춰버린 것이다.

중국, 경제대국 목표로 국가경영

중국이 개혁 개방화를 표방한 이후 장쩌민 시대와 후진타오 시대를 거쳐 시진핑 시대에 완전히 세계시장을 주름잡고 있다. 수공업에서부터 경공업까지 돈 되는 수요는 전방위 정부 지원책으로 수출기업을 독려했던 결과다. 초기 중국제품들은 진입장벽이 낮은 단순 제품부터 유통시킨 효과 덕분이다. 아무리 선진국일지라도 저가품의 시장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번 쓰고 버릴지라도 값싸고 재미있는 중국저가품에 혹했고 인해전술로, 물량 공세로, 세계시장을 석권했다. 전 세계를 다녀봐도 한국 사람 없는 데가 없고, 중국 사람 없는 데가 없었지만 한국은 번번이 밀렸다.

지난 20년 동안 한국정부도 수출을 돕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했다. 중소기업청, 중소기업 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코트라, 무역협회, 경기도청, 시, 지자체 등이 해외시장 개척단 사업에 쏟아부은 시간과 비용과 노력은 막대했다.

돌이켜 보면 한국상품의 세계화 전략에서 보따리 싸 들고 불특정다수를 찾아다니는 식은 비효율적이었다. 기업의 세계화란 중국 지도부 하에서는 방향성을 갖고 민간기업을 이끌었다는 생각이다. 중국이 오늘날 짧은 시간에 산업제품의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과 독일의 여러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방 도시의 컨벤션화를 벤치마킹했던 것도 한몫했다. 중국은 생산공장과 전시장을 한데 묶어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대단위 광저우 전시장을 건설했던 것이다. 그리고 전 세계 바이어들을 불러 모았다.

광저우 컨벤션센터, 중국경제 기관차 역할

아무리 한국상품이 우수해도 내다 팔 시장이 없다면 국부는 더 이상 증대할 길이 없다. 광저우 컨벤션센터는 5년 전부터 대폭 확장됐다. 겉핥기로 둘러봐도 3일이 걸려야 다 볼 수 있는 면적이다.

중국은 더 이상 만만디가 아니다. 세계 바이어들은 중국 광저우에만 가면 내가 원하는 제품을 싸게 공급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중국을 찾는다. 그리고 매년 다시 찾고 새로운 상품을 골라 간다. 이제 광저우는 전 세계 바이어들에게 세계의 공장이라고 깊이 각인되어 가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이곳이 자신의 기술을 가늠하는 장소이고 세계 바이어들은 이곳에서 세계상품의 트랜드를 예측하고 있다.

우리는 중국의 성장전략과 일자리 창출 전략을 모두 지켜보았다. 한국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세계 최고의 신속한 인프라를 갖춘 인천공항에 제일 큰 종합전시장과 호텔들을 유치해야 한다. 광저우에 모여든 바이어들이 가까운 인천공항에 비자 없이 하루 1만명씩 들러 갈 수 있게 해야 한다. 한국기업들이 안방에 앉아서 10만가지 상품을 세계시장에 팔 수 있도록 대통령이 앞장서면 가능하다. 인천공항을 컨벤션 특구로 지정하자.

황종성 칼럼니스트
2017-06-22 3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