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동연 부총리 “토요일 업무관련 연락 금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직원과의 대화’ 의견 즉각 반영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토요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직원들이 쉬도록 업무와 관련된 연락 금지를 원칙으로 해 달라”고 기재부 간부들에게 지시했다. 전날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사무관들이 제기한 업무방식 개선을 즉각 반영한 것이다. 김 부총리는 “직원들에게 주말이 있는 삶을 보장해 주길 바란다”며 “나부터 주말에는 극히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보고받거나 사무실에 나오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길에서 버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서울 출장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강구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회의와 대면 보고, 두 측면에서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간부와 직원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일”이라며 “국회 등의 각종 회의에서 직원들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말로 하면 충분한 것을 불필요하게 페이퍼(문서)로 작성하지 않도록 해 달라”며 “페이퍼를 만들더라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짧은 페이퍼를 만들어 방향을 정한 뒤 본 페이퍼를 만들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승진, 유학, 국제기구 파견 등 인센티브 시스템도 개선할 것”이라며 “각종 불합리한 인센티브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과거 해 왔던 관례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직 관리와 관련해서는 “차관과 1급 중심으로 업무를 위임할 것”이라며 “부총리에게는 꼭 알아야 할 사항, 결정할 사항 위주로 보고만 받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6-2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