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한중, 사드 관련 긴밀한 소통 지속 필요성 공감”

정부 “한중, 사드 관련 긴밀한 소통 지속 필요성 공감”

입력 2017-06-20 17:22
업데이트 2017-06-20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한중 전략대화 결과 설명…中 사드 반대 재확인

한국과 중국은 20일 베이징(北京)에서 1년 4개월 만에 재개된 차관급 전략대화에서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빈번하고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회담 결과 설명 자료에서 “양측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측 수석대표로는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 장예쑤이(張業遂) 중국 외교부 상무(常務)부부장이 각각 나섰다.

사드 문제와 관련, 장 부부장은 배치 문제에 대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으며, 임 차관은 양국간 경제·문화·인적교류 분야 협력에 있어서의 어려움이 해소되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와 관련, 중국은 사드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전달한 반면 우리 측은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 해제를 촉구하며 서로 입장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이번 전략대화 기회를 통해 다가오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7월 7~8일, 독일 함부르크) 계기에 개최를 추진 중인 한중 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또 양국 정상간 첫 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문제와 관련, 임 차관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목표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한 단계적·포괄적 접근을 추진해 나갈 것임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장 부부장은 북핵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한중간 협의를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임 차관은 문재인 정부의 대외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한중 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전달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밖에 양국은 한국 신 정부 출범 이후 양국이 정상간 통화 등을 통해 적극 소통하며 관계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음을 평가했다. 더불어 이 같은 모멘텀(동력)을 잘 이어나가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이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한중 양국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8년 5월 정상회담에서 차관급 전략대화 신설에 합의해 그해 12월 1차, 2010년 4월과 9월에 2·3차, 2011년 12월 4차, 2012년 11월 5차, 2013년 6월 6차, 2016년 2월 7차 회의를 각각 개최했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우리 정부가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결정한 뒤 중국이 그에 반발하면서 양국 간 정치·군사 관련 고위급 대화를 회피하려는 기조를 보임에 따라 전략대화 일정 조율도 한동안 이뤄지지 못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