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康임명에 들끓던 국민의당 “냉각기 갖자” 어정쩡한 결론

康임명에 들끓던 국민의당 “냉각기 갖자” 어정쩡한 결론

입력 2017-06-19 17:06
업데이트 2017-06-19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남민심 날로 악화…청문회·추경 보이콧했다가 ‘역풍’ 우려

국민의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강력 반발하며 의원총회까지 소집했지만 뚜렷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국회 의사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는 데 그쳤다.

국민의당은 지역적 기반인 호남에서의 지지율이 민주당에 압도당하고 있는 가운데, 정국 대응수위에 있어서 보수야당과도 차별화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원내전략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총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이 인사 5대원칙 공약을 저버리면서 국회 협치구도를 파괴했다”며 “인사청문회와 입법, 추경 등 산적한 국회 의사일정의 원만한 운영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포기한 인사 검증업무를 국회가 대신하려면 자료 제출과 증인 채택에 더불어민주당이 협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의총 후 강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며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을 뿐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국회 의사일정 거부 방안을 놓고도 격론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회 보이콧 방침을 천명한 자유한국당·바른정당과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없으면 적극적인 협조가 어렵다’는 의총 결론에 대해 “원칙적인 문제 제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 언어를 정치 언어로 받아들여 달라. 전면 보이콧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정부·여당을 향해 엄포를 놓으면서도 정작 의사일정 거부라는 강수를 밀어붙이지 못하는 배경에는 날이 갈수록 얇아지는 호남 지역기반이 있다.

국민의당이 강 장관 인사청문회를 거치며 임명 반대를 외치는 가운데 당 지지율은 한자릿수로 곤두박질친 실정이다.

특히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12∼16일 실시, 유권자 2천534명 대상, 95% 신뢰 수준, 표본오차 ±1.9%포인트)를 보면 호남에서 여당은 64.9% 지지를 받으며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국민의당은 14.2%로 하락하며 대조를 이뤘다.

이런 상황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나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처리를 무조건 거부한다면 자칫 ‘발목잡기’로 비치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에따라 국민의당은 우선 청와대의 인사검증 실패 책임론이 대두되는 데 따른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조국 민정수석·조현옥 인사수석 출석을 요구하면서 향후 정국 상황에 따라 대응 수위를 조절해간다는 계획이다.

또 각종 문제가 제기되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등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송곳 검증’을 통해 반전의 계기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