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文대통령 입장표명 없으면 국회일정 참여 어렵다”

국민의당 “文대통령 입장표명 없으면 국회일정 참여 어렵다”

입력 2017-06-19 14:22
업데이트 2017-06-19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총서 “구체적 방향은 지도부 결정…조국, 운영위 출석해야”“안경환 아들 의혹 진상규명 TF 구성”…문정인 해촉 의견도

국민의당은 19일 의원총회에서 인사 정국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없으면 국회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

최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의당은 국회 의사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전면적으로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할 가능성은 없다”면서도 “운영위 소집을 ‘정치공세’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여당 태도로 볼 때 원활하게 국회 일정을 잡아 진행하기 어려운 만큼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언제 어떤 방향으로 의사일정 협조에 응하기 어려울지에 대해서는 지도부가 좀 더 논의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공직후보자 인사검증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함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출석을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최 원내대변인은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 등 인사파동과 관련, 청와대의 인사 추천과 검증절차 미비점에 상당한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안 전 후보자 아들의 서울대 수시입학 과정을 둘러싼 의혹, 강 장관의 이화여고 재단 주거시설 위장전입 의혹 등과 관련한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의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는 협조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날 국민의당 의총에서는 “북핵 동결시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의 해촉을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최 원내대변인은 “정부 내 엇박자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한미관계 전체를 흔들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향후 사태 전개를 예의주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추경) 전체를 반대하지는 않되, 공무원 증원이 불러올 국민 부담 측면에서 대안을 제시해 나간다는 데 뜻을 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