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은 타이밍… 인사 연계 안 돼”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추경은 타이밍… 인사 연계 안 돼”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6-18 22:28
업데이트 2017-06-18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영위 소집은 국정 발목잡기용…강 장관 흠 있지만 임명 문제없어

여·야 4당 원내대표 긴급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에 이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임명하자 야 3당은 한목소리로 “국회 무시, 협치 포기”라며 반발했다.

여야 대치가 격화될 전망인 가운데 여야간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이 주목된다. 여야 갈등의 근본 해법, 야당 공조방안 등에 대한 여야 4당의 입장을 각당 원내대표 긴급 인터뷰를 통해 정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부실 논란과 관련,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 또는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로 봐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추가경정안(추경) 처리 등이 차질을 빚고 있는 데 대해서는 “추경은 타이밍이 중요한데, (인사 문제와) 연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청문회 과정에서 몇 가지 흠이 나오긴 했지만 낙마 사유로까지 보진 않는다. 청와대의 임명에도 문제가 없다.

→여야 대치 정국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누구 때문에 생겨난 국정 공백인가 묻고 싶다. 국정 공백을 빨리 메워야 하는데 왜 협조를 안 해 주는 것인가. 민생을 조금이라도 살펴보는 정당이라면 반대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야권 일각에서 인사 문제와 추경 등을 연계 처리할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연계 처리에 반대한다. 인사청문 정국과 분리해 처리해야 한다. 또 야당은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는데, 국정 발목잡기용이다. 모든 것을 다 민정수석이나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의 문제로 봐서는 안 된다. 사람이 하는 일인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여야 갈등을 풀 근본적인 해법은 무엇인가.

-협치를 제대로 복원해야 한다. 야당이 요구하는 바 가운데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적극 수용할 의사가 있다.

→추경·정부조직법의 6월 국회 처리 무산 시 계획은 무엇인가.

-추경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6월 국회 내 처리하겠다는 생각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7월 국회 소집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6-1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