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창마저 AI 양성판정”…AI 양성판정 전북에서만 20곳

“순창마저 AI 양성판정”…AI 양성판정 전북에서만 20곳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7-06-10 15:30
업데이트 2017-06-10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규모 사육농가 중심 확산, 지자체 방역에 총력  

전북 순창의 한 농가가 10일 조류인플루엔자(AI) 양성 판정을 받았다. 조류인플루엔자 양성판정 농가는 전북에서만 20곳으로 늘었다.
이미지 확대
전북 순창 조류인플루엔자(AI) 양성 판정
전북 순창 조류인플루엔자(AI) 양성 판정 10일 전북 순창군 구림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가 접수된 한 농가 앞에서 방역 당국 관계자가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17.6.10 연합뉴스
전북에서 소규모 사육농가를 중심으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의심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날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9일 감염 의심 신고된 순창의 한 농가 닭에서 AI 양성 반응이 나왔다. 당국은 세부 유형과 고병원성 여부에 대한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육 농민은 지난 5월 28일 삼례시장에서 닭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이 농장에서 키우던 토종닭 8마리를 살처분했다.

이번 AI 양성판정으로 전북도 내 AI 양성판정 농가는 군산, 익산, 완주 등 모두 20곳으로 늘었다.

이 중 군산과 익산 등 2개 농가는 고병원성 H5N8형 AI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감염 가금류의 살처분과 방역 활동 등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국은 예방적 살처분 농가를 포함해 22개 농가의 가금류 1만 4692마리를 살처분했다.

당국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바이러스가 상당 부분 퍼졌을 것으로 판단하고, 거점소독시설과 이동통제초소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중간유통상인들의 ‘가축거래상인’ 등록 여부와 방역 실태도 점검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이 이번 AI 사태의 진원지로 지목된 탓에 어느 때보다 세심하게 방역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라며 “AI 조기종식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