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 쿠르드 자치정부 독립투표…중동국가들 불씨 옮을까 전전긍긍

이라크 쿠르드 자치정부 독립투표…중동국가들 불씨 옮을까 전전긍긍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6-08 23:34
업데이트 2017-06-09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라크 북부 점령 9월 선거 실시

중동지역 널리 분포한 최대 민족
IS 거점지 탈환 앞둬 무리수 평가

이라크 북부지역을 통치 중인 쿠르드자치정부가 오는 9월 25일 쿠르드족의 독립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투표로 이라크 아랍계와 쿠르드족 간 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의 마수드 바르자니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발표했다. 국민투표는 쿠르드 자치정부를 구성하는 3개 행정구역을 비롯해 쿠르드족과 이라크 정부 간 분쟁이 있지만 현재 쿠르드족이 사실상 점령하고 있는 지역에서 치러진다.

국민투표에서는 분리독립에 대한 찬성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나 곧바로 독립으로 이어질 것인지는 불확실하다. 쿠르드자치정부 관계자는 “이번 투표가 바로 쿠르드자치정부의 독립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찬성표가 다수일 것으로 예상돼 쿠르드족의 자결권을 놓고 이라크 정부와 협상할 때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이번 투표가 이라크 내에서 새로운 분쟁의 불씨가 될 잠재적 가능성도 제기된다. 인구 3800만명의 이라크는 북부의 쿠르드계, 남부의 시아파 아랍계, 서부와 북부 일부의 수니파 아랍계 등 3개 민족으로 구성돼 있다.

수도 바그다드를 비롯해 쿠르드자치정부가 주민투표를 시행하고자 하는 신자르, 카니킨, 마크무르와 키르쿠크 등 여러 지역은 쿠르드계와 아랍계 민족이 뒤섞여 있다. 이 지역에서는 최근 몇 년간 쿠르드자치정부의 군사조직인 페슈메르가와 시아파 민병대가 수차례 충돌해 왔다.

이웃인 터키, 이란도 이번 투표를 반대하고 있다. 국가가 없는 세계 최대 민족인 쿠르드족은 이라크와 시리아, 이란, 터키 등에 분포해 있다. 이들 국가에서는 공식적인 독립을 향한 쿠르드자치정부의 행보에 영향을 받아 자국에서도 유사한 시도가 이뤄지지 않을까 경계하는 분위기다.

FT는 “쿠르드자치정부와 이라크 정부가 이슬람국가(IS)의 이라크 내 마지막 거점인 모술 탈환을 앞둔 상황에서 국민투표는 다소 위험한 행보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6-09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