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위안부 아픈 역사 올바로 교육” 일본 시민단체들 기금 설립하기로

“日 위안부 아픈 역사 올바로 교육” 일본 시민단체들 기금 설립하기로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6-06 20:52
업데이트 2017-06-06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중의원 제2의원회관 회견…‘희망의 씨앗 기금’ 계획 소개

일본 시민단체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의 아픈 역사를 젊은 세대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사단법인 ‘희망의 씨앗 기금’은 오는 9일 도쿄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활동 계획을 소개한다고 6일 밝혔다. 10일에는 도쿄 재일 한국 YMCA 국제홀에서 발족 기념 집회도 연다.

●日 청년들·피해 할머니 면담 주선

이 단체는 2015년 12월 한·일 양국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발해 일본의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설립했다. 희망의 씨앗 기금이란 단체의 이름은 과거사 문제를 다음 세대에 알리는 씨앗을 뿌리겠다는 의미를 가졌다. 기타하라 미노리 이사는 “위안부 피해 여성의 목소리와 기억을 다음 세대에 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에서 기금을 만들기로 했다”며 “일본의 젊은이들은 과거사 문제에 대한 교육 차원에서 한국의 젊은이들과 차이가 크다”고 우려했다.

희망의 씨앗 기금은 일본의 젊은 세대에게 위안부 문제를 올바르게 알리기 위해 교재를 만들어 학교와 대학 등에 배포하고 대학의 세미나 등에 강사를 파견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또 일본의 젊은이들을 모아 한국에서 위안부 할머니들과 한국의 젊은이들을 만나게 하는 여행도 계획 중이다. 첫 활동으로는 일본의 고등학생들과 성폭력 피해 여성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공부 여행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정의와 기억재단’과 협력

기금의 대표이사는 그동안 일본에서 활발하게 위안부 문제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 온 양징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 공동대표가 맡는다. 과거사와 여성 문제 등과 관련해 활동해 온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이사로 나서기로 했다. 이 단체는 나아가 지난해 6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한국의 시민단체들이 설립한 ‘정의와 기억재단’(이사장 지은희)과의 적극적 협력을 지향하고 있다. 일본에서의 행사에는 정의와 기억재단 상임이사인 윤미향 정대협 공동대표도 참석한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6-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