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자리로 승부?… 이마트 편의점 ‘위드미’ 확 바꾼다

일자리로 승부?… 이마트 편의점 ‘위드미’ 확 바꾼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6-04 23:10
업데이트 2017-06-05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명 바꾸고 점포 대폭 확대…운영도 직영점 위주로 바꿔

‘회사 이름도 바꾸고, 점포수도 늘리고,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적극 호응하고….’
이미지 확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고전을 겪고 있는 이마트 편의점 위드미를 대대적으로 뜯어고친다. 우선 이름부터 바꾸고 점포수도 획기적으로 늘린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편의점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편의점 업계에서 존재감이 약하다는 판단에서다. 정 부회장은 지난달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신세계 채용박람회에 참석해 “한 달 안에 이마트 위드미의 점포수 확장에 관한 깜짝 놀랄 발표가 있을 것”이라면서 “미니스톱 인수합병(M&A)이 아닌 업계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방식일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편의점은 점포수 기준 1만개가 넘는 CU와 GS25가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다투고 있다. 세븐일레븐이 3위, 미니스톱이 4위다. 이마트 위드미는 국내 점포수 2100개로 5위에 그치고 있다. 그나마 이마트 위드미는 2014년 139억원 적자를 본 뒤 2015년 270억원, 지난해 358억원씩 적자를 거듭했다. 하지만 점포수를 올해 안에 2800개, 2020년까지 5000개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이미 발표했다.

점포수를 늘리면서 이마트 위드미라는 회사 이름도 이달 안에 바꾼다. 위드미는 지난해 7월 법인명을 위드미 에프엑스에서 이마트 위드미로 바꿨지만 일반인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다시 한번 젊은 느낌을 살린 이름으로 바꾼다. ‘이마트 24’, ‘E24’ 등이 유력한 후보군에 들어 있다. 사명 개편과 함께 기업이미지(CI)도 교체하고 편의점 운영 방식도 변경한다. 지금껏 ‘3무(無) 정책’(로열티·위약금·24시간 영업 강제 없음)으로 전체 점포의 60% 이상이 24시간 운영을 하지 않았지만, 전면 24시간 운영 체제로 개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추가 출자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직영점 위주의 신규 출점 체제로 변경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럴 경우 신규 매장 직원들이 모두 이마트 위드미의 정규직·계약직원으로 분류돼 새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적극 호응하게 되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마트 위드미가 최근 일부 가맹점주를 정규직으로 전환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이 직영점 위주의 업태로 나가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말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스타벅스코리아가 전 매장 직영점 체제를 통해 ‘커피전문점 춘추전국시대’ 속에서 유일하게 순항하고 있어 정 부회장이 여기서 실마리를 얻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면서 직원 구성을 가맹점처럼 최소로 한다면 매장의 효율적인 관리와 수익 창출을 동시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6-05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