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 변화 위기 대처할 청년 혁명 일으켜야”

“기후 변화 위기 대처할 청년 혁명 일으켜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7-06-01 23:02
업데이트 2017-06-01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어 전 美부통령 중앙대 특강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은 10년 안에 사람을 달에 보내겠다고 선언했고 8년 만에 이를 달성했습니다. 전 세계 청년들도 이미 기후변화의 위기를 알고 있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세기 세계 곳곳에서 독재와 차별에 맞서 시민혁명이 일어났듯이 청년들도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혁명을 일으켜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이 1일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에서 기후변화, 기술발전, 환경보존 등 미래사회와 기후환경에 대해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이 1일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에서 기후변화, 기술발전, 환경보존 등 미래사회와 기후환경에 대해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동작구 중앙대 100주년 기념관. 강단에 선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변화해야 하고, 변화할 수 있고, 변화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파리기후협정에서 탈퇴한다고 말했지만, 트럼프 정부와 상관없이 미국은 온실가스를 빠르게 줄여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후변화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과학자들은 만장일치로 기후변화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며 “인간은 생태계를 파괴해 왔고 이제는 우리가 변화해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이날 고어 전 부통령은 ‘새로운 미래와 우리의 선택’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1993년부터 8년간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부통령직을 맡은 그는 2000년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조지 W 부시 당시 공화당 후보와 맞붙었으나 석패했다. 이후 환경운동가로 변신했고 2007년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알리고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을 강구한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강연에서도 고어 전 부통령은 인간은 기후변화에 대처할 충분한 도구와 기술이 있다면서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컴퓨터 칩, 모바일 폰 등을 예로 들며 “현대에는 첨단기술이 개발되면 시장에서 확장하며 발전한다. 이런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해 지구상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의 일부를 수확하고 이를 재사용할 수 있다면 화석연료를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고어 전 부통령은 “예전에는 대다수가 기후변화를 부정했으나 지금은 인정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미 변화하고 있다”며 강의를 마무리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7-06-02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