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검찰서 ‘엄마 탓 전략’ 전망…최순실과 말 맞추기?

정유라, 검찰서 ‘엄마 탓 전략’ 전망…최순실과 말 맞추기?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31 17:23
업데이트 2017-05-31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딸 정유라(21)씨가 검찰 조사에서 ‘엄마 탓 전략’으로 나올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정유라 “억울하다”
정유라 “억울하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가 31일 오후 인천공항에서 가진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엄마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이 일 몰라…저는 억울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2017.5.31 연합뉴스
검찰의 각종 추궁에 최씨를 방패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

정씨는 자신이 특혜의 최종 수혜자는 맞지만, 그 뒤에 숨겨진 각종 검은 거래는 모두 최씨가 기획·실행했기 때문에 전혀 알지 못했다는 논리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범죄의 고의성을 부정하고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자체를 잘 몰랐다는 주장이다. 처벌을 피하려는 시도다. 정씨가 연루된 혐의는 모두 ‘고의성’이 있어야 성립하는 죄다.

이 같은 엄마 탓 전략은 정씨가 이날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뒤 밝힌 자신의 입장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는 박 전 대통령·최씨·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기소 된 이유인 삼성의 특혜성 승마 지원에 대해 “(제가 삼성이) 6명 지원하는 중의 한 명이라고 (최씨가) 말해서 저는 그런 줄만 알았다”고 말했다.

이화여대 부정 입학·학사 특혜 혐의에 대해선 “저는 한 번도 대학, 학교에 가고 싶어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금메달을 면접장에 갖고 들어간 데 대해서도 그는 “어머니가 메달을 들고 가서 입학사정관에게 여쭤보라고 했다”고 떠넘겼다.

이는 자신을 위해 벌어진 각종 범죄가 자신이 모르거나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최씨에 의해 이뤄졌다는 주장이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결국 모든 걸 엄마 최씨 탓으로 돌리면서 ‘연좌제를 적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씨는 자신이 최씨 일가의 재산 국외 도피 의혹에 가담한 게 아닌지에 대해선 자신은 덴마크 법원에 갇힌 상태였으며 변호사 비용 등 체류비가 어떻게 조달됐는지도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또 자신이 국민적 지탄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인 “돈도 실력”이라는 발언에 관해서는 “어린 마음에 썼던 것 같은데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국민정서법’상 선처를 호소했다.

정씨를 체포한 검찰은 이날부터 구속영장 청구 시점까지 정씨의 고의성과 불법행위 정황을 인식했는지를 입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삼성의 승마 지원이나 이대 입시 과정에서 정씨가 자신에 대한 특혜를 알 수밖에 없었던 정황을 집중적으로 추궁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