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北 ICBM 겨냥 ‘다중목표 요격체’ 개발 가속화

美, 北 ICBM 겨냥 ‘다중목표 요격체’ 개발 가속화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5-30 22:28
업데이트 2017-05-30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DA “2025년까지 전력화”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에 대응해 ICBM에 탑재되는 여러 개의 핵탄두를 한꺼번에 무력화하는 요격미사일 체계 개발에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미국 미사일방어청(MDA)은 향후 미 본토에 대한 북한의 ICBM 공격 대응책으로 ‘다중목표 요격체’(MOKV) 체계 개발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군사 전문매체 디펜스원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MDA 관계자는 “2022년까지 초기형 MOKV 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최근 국방부가 2억 5900만 달러(약 2900억원)의 예산을 요청했다”면서 “기술 진전으로 MOKV 체계가 2025년까지는 전력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MOKV는 다탄두나 유인용 가짜 탄두(decoy) 속에 숨은 핵탄두 한 발을 동시에 파괴할 수 있는 지상발사요격미사일(GBI)을 기반으로 한다. 미국 미사일방어(MD) 체계의 핵심인 GBI는 ICBM이 미국 본토에 도착하기 전 2000㎞ 상공의 우주 공간에서 이를 요격하도록 설계된 무기체계다. 만일 GBI가 우주에서 ICBM을 놓친다면 ICBM이 목표물에 도달하기 전 고도 150㎞ 상공 이내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재차 요격을 시도하게 된다.

미 국방부는 이와 관련해 30일 태평양에서 가상의 북한 ICBM을 발사해 이를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기지에서 발사한 GBI로 요격하는 훈련을 처음으로 실시한다. 현재 미국은 반덴버그 기지와 알래스카 포트 그릴리에 모두 33기의 GBI를 운용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14기를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비영리단체인 ‘걱정하는 과학자들의 모임’(UCS) 산하 국제안보프로그램의 데이비드 라이트 부국장은 “북한이 하나의 탄도미사일에 여러 개의 가짜 탄두를 탑재하는 등 미국 요격미사일에 대응하는 능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5-3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