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구테흐스 ‘위안부 합의지지’ 발언 “원론적 언급” 진화

유엔, 구테흐스 ‘위안부 합의지지’ 발언 “원론적 언급” 진화

입력 2017-05-29 08:04
업데이트 2017-05-29 0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변인 논평서 “합의내용 지지 아냐…양국 간 해결 원칙”

유엔이 28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한일 위안부 합의지지’ 발언 논란에 대해 원론적 언급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날 별도의 논평을 통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동에서 위안부 문제는 한일 간 합의에 따라 해결할 사안이라는 데 동의했다”면서 “이는 구체적이 합의 내용이 아니라, 위안부 해법의 본질(nature)과 내용을 규정하는 것은 양국에 달렸다는 원칙에 동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유엔 수장이 일본 측 입장에 손을 들어줬다는 일본 측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외무성 발표를 인용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지난 27일 이탈리아 타오르미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아베 총리를 따로 만나 위안부 합의를 지지하고 환영한다(support and welcome)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12월 한일 정부 간 타결된 위안부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이라는 입장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아베 총리와의 취임 후 첫 전화통화에서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