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닉슨 하야’ 빗대 트럼프 비난한 클린턴

‘닉슨 하야’ 빗대 트럼프 비난한 클린턴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5-28 22:26
업데이트 2017-05-28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교 졸업식서 “사법방해로 탄핵” 코미 경질 등 비판… 학생들 환호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26일(현지시간) 자신의 모교인 웰즐리대 졸업식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탄핵당한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에 빗대 비난했다. 학생들은 큰 박수와 환호로 호응했다.

이날 클린턴 전 장관은 1969년 학생대표로 졸업 연설을 한 뒤 48년 만에 모교 졸업식에서 연사로 나섰다. 클린턴 전 장관은 “우리는 과거 자신을 향한 수사를 하려는 법무부 수장을 해임한 뒤 사법 방해로 탄핵을 받아 불명예스럽게 하야했던 대통령에 분노했다”면서 1973년 닉슨의 하야를 초래한 ‘토요일 밤의 대학살’을 거론했다.

이는 ‘러시아 내통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는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다. 닉슨 전 대통령은 당시 워터게이트 수사 특검을 경질하고자 법무부 장관과 부장관을 해임해 탄핵 여론에 휩싸였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9일 연방수사국(FBI)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가 백악관을 조여 오자 제임스 코미 국장을 전격 경질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권력을 쥔 사람들이 사실을 조작하고 자신을 조사하려는 사람들을 공격한다”면서 “이는 자유로운 사회의 종말을 알리는 징조”라고 닉슨 전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권한 남용을 싸잡아 비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5-2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