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랍 의심’ 한국 어선 구출작전에 7개국이 움직였다

‘피랍 의심’ 한국 어선 구출작전에 7개국이 움직였다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28 22:26
업데이트 2017-05-28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말리아 해상서 해적선에 쫓기다 통신 두절 17시간 만에 정상 항해

정부 즉각 대책본부·청해부대 급파…미·일·영·독 등 초계기·군함 지원

지난 27일 소말리아 해상에서 해적선 의심 선박에 쫓기던 우리 어선이 통신 두절 17시간 만에 정상 항해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우려했던 해적선 피랍이 실제로 발생하진 않았지만 선박 안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인접국들이 발빠르게 공조하는 등 이번 사건이 정부 위기 대응 체계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를 출발해 오만으로 향하던 몽골 국적의 오징어잡이 어선 서현389호는 지난 27일 0시 20분쯤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이 1시간째 따라온다”는 메시지를 남긴 뒤 연락이 끊겼다. 배에는 선장, 기관장, 갑판장 등 우리 국민 3명 외에 인도네시아 국적의 선원 등 총 21명이 타고 있었다. 이후 통신 두절로 상황을 확인할 길이 없자 정부는 곧장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같은 날 오전 10시에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도 개최했다.

또 합동참모본부는 사고 해상에서 800여㎞ 떨어진 해상에 있던 해군 청해부대 대조영함을 출동시켰다. 아울러 정부는 인접국 및 아덴만 해상에 군을 파견한 국가들에 즉각 지원을 요청했고 그 결과 미국, 일본, 영국, 독일, 인도, 파키스탄 등 6개국이 해상 초계기를 출동시키거나 군함 파견을 약속하는 등 지원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도 관련 사항을 보고받은 뒤 “한 사람의 인명 피해도 나지 않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던 중 연락 두절 17시간 만인 27일 오후 5시 23분쯤 서현389호 선장과 통화가 이뤄지면서 상황은 종료됐다. 선장은 해적선 의심 선박의 추적을 받았지만 이를 따돌린 뒤 정상 항해 중이며 통신은 기상 문제로 장애가 일어났던 것이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결국 사건은 해프닝으로 마무리됐지만 사건 처리 과정에서 새 정부의 위기 대응 체계를 확인했다는 점은 의미가 적지 않다. 군 관계자는 “선박 구출에 이번처럼 많은 나라가 움직인 것은 없었다”면서 “우리 군도 아덴만 여명작전의 교훈집을 살펴보면서 선원 구출 작전 계획을 짰다”고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2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