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野, 대승적 결단 해달라”…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촉각

與 “野, 대승적 결단 해달라”…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촉각

입력 2017-05-26 14:12
업데이트 2017-05-26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文대통령, 위장전입 입장 직접 밝혀야” 요구 與 “靑 비서실장이 입장 밝히는 방안 제안했다…조율에 노력”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두고 야권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애초 민주당은 채택 가능성에 무게를 두며 야당에 협조를 당부하는 분위기였지만, 야당이 이 후보자의 위장전입 등 신상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서자 곤혹스러운 입장이 됐다.

이날 이 후보자 보고서 채택을 둘러싼 여야 합의 여부가 새 정부 초기 원활한 내각 구성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개혁성과 대통합 자격을 두루 갖췄다”며 “협치와 대통합의 시작에 여야 할 것 없이 대승적인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여당 내에서는 전날까지 이틀간의 청문회 과정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결정적 흠결이 나오지 않은 만큼 청문보고서 채택에서 인준까지 큰 무리없이 진행돼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다.

민주당의 한 청문특위 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문회가 무난했던 것 같다. 야당 위원들과 얘기를 나눠봤는데, 인수위 없는 새 정부 ‘허니문’ 기간 중 청문회를 하다보니 여유있게 진행된 것 같다고 하더라”고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이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해서까지 위장전입 의혹이 불거지며 분위기가 바뀌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공약을 내걸었다는 점에서 비판이 커진 것이다.

이날 오전 인사청문특위 정성호 위원장과 원내 4당 간사 회동에서 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적격하다며 보고서 채택을 주장했지만,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일제히 이날 채택이 어렵다며 공직 후보자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직접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정 위원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어제까지도 야당은 청와대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정도였고 이 후보자에 대해 긍정적이었지만 오늘 아침 상황이 바뀌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특위 여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대통령 말씀을 받아 비서실장이 춘추관에서 입장표명하는 안을 야당에 제안했다. 야당 의견도 존중하고 현실적 안도 찾을 수 있도록 조율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야권을 향해 거듭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야당 요구와 관련해서도 청와대와 협의를 진행하면서 돌파구를 찾는다는 방침이다.

우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을 향해 “새 정부가 인수위도 없이 시작해 당장 내각 구성이 시급한 상황임을 십분 고려해 임명동의안 보고서 채택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께 간곡히 부탁드린다. 후보자의 부족함보다 국정에 대한 풍부한 이해, 야당과 소통할 수 있는 자세를 더 크게 고려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신속한 국무총리 인준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초석”이라며 “야당에 요청드린다.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협치의 정신’을 발휘해달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