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8일은 ‘세계 월경의 날’…여성단체들 “생리대 안전은 인권 문제”

28일은 ‘세계 월경의 날’…여성단체들 “생리대 안전은 인권 문제”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26 14:25
업데이트 2017-05-26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회용 생리대 전 성분표시제 실시’ 등 제도 개선 촉구

“안전한 생리대는 여성의 인권입니다.”

‘세계 월경의 날’(28일)을 이틀 앞두고 여성단체들이 안전한 생리대 사용을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여성환경연대와 한국여성단체연합, 불꽃페미액션 등 8개 여성단체는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회용 생리대 전(全)성분표시제 실시, 유해물질 기준 강화, 생리대 등 월경용품 공교육 실시를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건강하고 당당한 월경’
‘건강하고 당당한 월경’ 세계 월경의 날(28일)을 이틀 앞둔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여성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생리대 전성분 표시제 실시, 생리대 유해물질 관리 및 규제기준 강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당당하고 자연스러운 월경과 안전한 생리대는 여성인권 문제”라면서 시중에 판매되는 생리대의 포장지에 성분이 제대로 표시돼 있는지 모니터링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가 실시한 일회용 생리대 10종 검출실험에서는 모든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이달에는 113개 일회용 생리대의 성분표시를 모니터링한 결과 일부 화학물질 성분만을 표기했다. 여성들은 자신이 40여년 동안 사용하는 1만 1000여개 생리대에 들어있는 성분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월경은 개인적인 문제인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다. 안전한 생리대를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는 건강한 삶을 영위할 권리를 지닌 여성의 인권 문제이며 지구 생태계를 위한 윤리와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월경용품 공교육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소년들은 가정이나 학교의 성교육에서 다양한 월경용품 정보를 접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면생리대와 생리컵 등 다양한 월경용품의 사용법과 장단점을 알아야 청소년 스스로 월경을 어떻게 관리할지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월경은 감춰야 할 부끄러운 생리현상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당당한 여성의 경험”이라면서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월경 인식 개선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5월 28일은 독일의 비영리 재단 ‘워시 유나이티드(WASH United·여기서 WASH는 WAter, Sanitation and Hygiene)’가 2014년부터 기념하기 시작한 ‘세계 월경의 날’이다. 보통 한 달에 5일 동안 28일 주기로 월경을 하기에 이날로 정했다. 월경의 사회적 침묵과 편견을 깨고 전 세계 여성이 당당하고 건강하게 월경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비롯된 날로 한국에서는 여성환경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등 8개 여성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