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GN 부의장 ‘세계지질공원 추진’ 한탄강 방문

GGN 부의장 ‘세계지질공원 추진’ 한탄강 방문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7-05-25 22:10
업데이트 2017-05-25 2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탄강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한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이브라힘 코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네트워크(UNESCO GGN) 부의장이 25일 경기·강원 일대 한탄강을 찾았다.

말레이시아 출신인 코무 부의장은 현재 세계지질공원 인증에 대한 평가와 심의를 담당하는 GGN 부의장이자, 아시아태평양지역 지질공원 네트워크 의장을 맡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코무(오른쪽 세 번째) 부의장이 25일 우경식(코무 부의장 오른쪽) 강원대 교수, 옵티멀 카르스트매니지먼트사의 앤디스파이트(코무 부의장 왼쪽) 소장 등과 함께 강원도 철원 토교저수지를 둘러본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 제공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코무(오른쪽 세 번째) 부의장이 25일 우경식(코무 부의장 오른쪽) 강원대 교수, 옵티멀 카르스트매니지먼트사의 앤디스파이트(코무 부의장 왼쪽) 소장 등과 함께 강원도 철원 토교저수지를 둘러본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 제공
그는 26일까지 강원 철원 토교저수지, 고석정, 경기 연천 전곡리 유적과 백의리층, 포천 아우라지베개용암 및 비둘기낭 폭포 등을 둘러본 뒤 27일 오후 포천스포츠센터에서 열리는 ‘한탄강 지질공원의 가치와 세계지질공원 등재의 당위성’을 주제로 한 전문가 워크숍에 참석한다.

워크숍에는 우경식 강원대 교수, 손영관 경상대 교수, 길영우 전남대 교수 등 지질학 전문가들이 참여해 주제 발표하며, 코무 부의장은 ‘세계지질공원과 관리방안’를 주제로 강의하면서 한탄강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는 데 필요한 조언을 할 예정이다.

코무 부의장의 이번 한탄강 방문은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광주시에서 열릴 ‘무등산권 지질공원현장 국제 워크숍’ 참석차 방한하는 기회를 맞아 경기도와 강원도 초청으로 이뤄졌다. 신광선 경기도 공원녹지과장은 “코무 부의장의 이번 방문은 세계지질공원 인증의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한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인증까지 경기와 강원도가 힘을 합쳐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와 강원도는 지난 3월부터 한탄강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이를 근거로 내년 9월 유네스코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유네스코는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등을 거쳐 2020년쯤 세계지질공원 인증 여부를 결정한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7-05-2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