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술로 몸의 내면 탐구… 춤 통한 인간 이해로 승화”

“기술로 몸의 내면 탐구… 춤 통한 인간 이해로 승화”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5-25 17:52
업데이트 2017-05-25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토모스’ 연출 안무가 맥그리거

“제 관심은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몸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테크놀로지가 선사한 새로운 영감과 더불어 테크놀로지가 신체가 사고하는 방식과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크놀로지와 무용의 시적인 만남을 의도하고 있죠.”
이미지 확대
‘아토모스’를 안무하고 연출한 영국 현대무용의 대표 안무가 웨인 맥그리거가 25일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LG아트센터 제공
‘아토모스’를 안무하고 연출한 영국 현대무용의 대표 안무가 웨인 맥그리거가 25일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LG아트센터 제공
영국 현대무용을 대표하는 안무가 웨인 맥그리거가 안무하고 연출한 ‘아토모스’가 26~27일 서울 강남구 LG아트센터 무대에 오른다. 12년 만에 국내 관객을 찾은 맥그리거는 과학을 바탕으로 무용의 외연을 전방위로 확장하는 실험적인 예술 세계를 개척해 온 안무가다. 그의 혁신성이 잘 드러나는 ‘아토모스’는 사물을 구성하는 기본단위 입자인 ‘원자’(atom)를 바탕으로 인간의 몸과 움직임을 탐구한 작품이다.

맥그리거는 공연을 하루 앞둔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토모스’는 어떻게 하면 신체를 가장 작은 부분으로 세분화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서 시작된 작품”이라면서 “인체의 가장 작은 세포, 원자와도 같은 신체의 한 부분을 통해 가장 인간적인 것이 무엇인지 묻는 작품으로, 최소한의 정보를 바탕으로 넓은 의미를 이끌어 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체 자체가 하나의 살아있는 아카이브와도 같기 때문에 신체를 원자화하고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013년 영국 런던 새들러스 웰스 극장에서 초연한 ‘아토모스’는 공상과학(SF)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참고해서 얻은 추상적인 움직임의 형태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움직임의 형태를 연습실에 있는 대형 스크린에 띄워 놓고 무용수들이 3D 안경을 쓴 채 그 이미지를 보면서 맥그리거와 함께 안무를 확장시켰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바탕으로 인간의 몸이 어떻게 스스로 생각하고 다른 몸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작품 속에 담았다.

맥그리거는 흔히 본능적이라고 여겨지는 춤을 과학적으로 접근한 이유에 대해 “보통 춤이라고 하면 본능적이고 순간적인 행위로 인식하지만 오히려 뇌가 형성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패턴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것은 일상의 패턴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방식의 움직임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관객들은 어디선가 보고 읽었던 내용, 안무나 안무가에 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을 가진 채 공연을 관람하는데 관객들이 그러한 습관으로 벗어나게 하고 싶었다”면서 “저 작품이 무슨 뜻일까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무대 위에서 무엇이 보이는지를 찾게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5-2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