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美 정보기관, 수사정보 유출 그만하라”

英 “美 정보기관, 수사정보 유출 그만하라”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5-25 22:22
업데이트 2017-05-25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맨체스터 테러 보도 경쟁… 英·美 외교분쟁 비화 조짐?

메이, 나토서 트럼프에 직접 항의
NYT, 폭탄 사진 등 단독 보도
英 경찰, 美와 정보 공유 중단
“정교한 기술… 추가 폭탄 수색”


테러범 동생 “나와 형은 IS 대원
범행 계획도 사전에 알고있었다”
영국 맨체스터 공연장 자폭 테러 사건의 범인인 살만 아베디가 푸른색 백팩을 메고 지난 19일 맨체스터의 한 쇼핑몰을 걸어가는 모습이 백화점 보안카메라에 잡혔다.  런던 AP 연합뉴스
영국 맨체스터 공연장 자폭 테러 사건의 범인인 살만 아베디가 푸른색 백팩을 메고 지난 19일 맨체스터의 한 쇼핑몰을 걸어가는 모습이 백화점 보안카메라에 잡혔다.
런던 AP 연합뉴스
영국 맨체스터 아레나 공연장 자폭 테러 사건과 관련해 민감한 수사 정보가 연이어 미국 언론에 먼저 보도되자 영국이 발끈하고 나섰다. 수사 당국은 현재까지 8명을 체포했으며 테러범 살만 아베디(22)가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됐다는 정황도 확보했다.
못 폭탄에 내장된 너트와 못 등은 살상력이 상당한 수준이어서 테러범 주변에 있던 사람들의 피해가 컸다. 뉴욕타임스 캡처
못 폭탄에 내장된 너트와 못 등은 살상력이 상당한 수준이어서 테러범 주변에 있던 사람들의 피해가 컸다.
뉴욕타임스 캡처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2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잇따른 정보 유출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고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앰버 루드 내무장관은 “더는 영국이 제공한 민감한 수사 정보를 언론에 유출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미국에 분명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영국은 백악관보다 미 정보기관을 통해 관련 정보가 언론에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맨체스터 테러에 사용된 폭탄 파편과 테러 현장을 찍은 수사 기관의 증거 사진을 입수해 단독으로 보도했다. 신문은 사제폭탄은 파란색 배낭에 담겨 있었으며 테러범이 왼손에 폭탄 스위치를 쥐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또 폭탄의 위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파편이 날아가면서 금속제 문을 관통하거나 벽에 흠집을 남길 정도였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자폭한 아베디의 상체는 최초 폭발이 발생한 지역에서 한참 떨어진 경기장 입구까지 날아갔다. 신문은 이 같은 폭탄은 기존 테러범이 사용하던 것과는 다른 정교한 기술이 적용됐다고 분석했다.

정보가 어디서 샜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정보당국 관계자에게서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사건이 IS와 연계됐을 가능성이 커 영국과 미국은 그동안 관련 정보를 공유해 왔다.

영국 대테러 경찰팀 대변인은 “대규모 대테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잠재적인 증거를 허가 없이 공개하면 피해가 더 커진다”며 “정보, 사법당국 간의 신뢰가 깨지면 수사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테러 관련 수사 정보가 미국 언론에 먼저 보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아베디의 신원도 영국 정부 공식 발표가 나오기 수 시간을 앞두고 미국 언론이 먼저 보도했다.

한편 영국과 리비아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수사에서 수사 당국은 아베디의 동생 하심(18)이 맨체스터 테러 계획을 사전에 알고 있었으며 자신과 아베디가 IS 조직원이라는 자백을 받아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또한 테러 현장에서 폭발물이 추가로 발견돼 당국이 처리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폭탄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색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민감한 정보가 연이어 유출되자 영국 경찰은 미국과 정보 공유를 중단했다. 최근 이스라엘도 대미 정보교환규정을 수정했다고 미 의회 전문매체 더 힐이 소개했다.

메이 총리는 26~27일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모든 일정을 소화하려던 방침을 바꿔 첫날 일정만 참석하고 귀국할 예정이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5-26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