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대기업 일자리 동향 파악하라”

文대통령 “대기업 일자리 동향 파악하라”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24 22:50
업데이트 2017-05-25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비공식 청년 실업률 34% 심각…경제정책, 일자리로 완성될 것”
이미지 확대
상황판 조작해 보는 文대통령
상황판 조작해 보는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열린 일자리 상황판 설치 및 시연 행사에 참석해 직접 상황판을 조작하며 국내 고용·노동 실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작동하는 일자리 상황판에는 고용률, 취업자 수, 임금격차, 비정규직, 근로시간 등 국내외 고용·노동 현황 관련 18개 지표가 표시된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여민관(비서동) 집무실에 터치스크린 방식의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2~23일 휴가 및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에 이어 업무에 복귀한 뒤 첫 공개 일정으로, 후보 시절 “당선되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공약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상황판을 직접 조작하면서 “특히 청년과 여성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비해 취업률이 낮다. 청년 실업률은 11.2%로 2000년 이후 최고치고, 실업률 속에 담기지 않는, 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든지 사실상 취업활동을 중단한 사람까지 포함한 청년 체감실업률은 통계청에 따르면 23.6%로 공식 실업률보다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경제연구원의 발표를 보면 34.2%로, 이것보다 10% 정도 높으니 3명 가운데 1명은 백수로 심각한 고용절벽에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나라 고용의 큰 몫을 차지하는, 10대 그룹이 될지 상위 30대 그룹이 될지 그런 대기업들, 재벌 그룹의 일자리 동향을 개별 기업별로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비정규직을 많이 사용하는 기업들의 추이가 드러나게끔, 공공부문도 비정규직이 많은 분야는 어떻게 개선되는지 월 단위로 파악하게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고,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상황판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했는데, 성과와 실적이 중요하다.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국민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상황판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2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