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원식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 충분히 논의해야”

우원식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 충분히 논의해야”

입력 2017-05-24 09:47
업데이트 2017-05-24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강 사업 착수배경 감사 필요…정치보복 아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4일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와 관련해 “충분히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교조 합법화를 시켜야 한다는 건 촛불시위 때 많이 나온 얘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우원식 원내대표
발언하는 우원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당 대표. 연합뉴스
다만, 우 원내대표는 “그것을 새 정부가 어떻게 감당할지, 또는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해 논의된 바가 없다”며 “좀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대선 선대위 기구였던 국민의나라위원회와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공동 발간한 ‘신정부 국정 환경과 국정운영 방향’ 보고서에서 전교조 재합법화 선언을 포함한 ‘촛불개혁 10대 과제’를 제시했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정치권 안팎에서 새 정부가 전교조 재합법화를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자 청와대는 지난 22일 전교조 합법화를 논의한 적이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이에 민주당도 “일부 정책사례를 참고용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논란 진화에 나섰다.

이와 함께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 4대강 사업 착수의 근본적인 배경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을 3번이나 감사했지만 제대로 한 적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공사 과정 하나하나에서의 비리라기보다는 이 사업이 왜 착수를 하게 됐는지다. 왜 정권이 앞장서서 이 사업을 하게 됐는지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가 정치보복으로 비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다른 원내대표들하고 상의해서 정치보복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