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학자 출신, 문재인 대통령 ‘외교 브레인’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학자 출신, 문재인 대통령 ‘외교 브레인’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5-24 16:34
업데이트 2017-05-24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차관급인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군 출신의 이상철(60) 성신여대 안보학 교수를, 2차장에 학자 출신인 김기정(61)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을 임명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통의동 금융연수원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각 부처 업무보고를 시작한  24일 오전 외교안보 분과회의를 주재하기위해 김기정 위원장이 입장하고 있다. 2017. 05. 24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서울 통의동 금융연수원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각 부처 업무보고를 시작한 24일 오전 외교안보 분과회의를 주재하기위해 김기정 위원장이 입장하고 있다. 2017. 05. 24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기정 2차장은 문 대통령의 ‘외교 브레인’이다.

김 차장은 2012년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미래캠프’ 산하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했다.

또 지난 대선을 앞두고는 문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연구위원장을 맡았다. 김 차장이 문재인 캠프 외교안보자문그룹 안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다.

국제정치학자로서 북핵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동시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중시하는 견해를 밝혀왔다.

이명박 정부가 대북강경책으로 선회한 2008년 인터넷 언론 프레시안에 기고한 글에서는 “지금으로서 핵문제가 가장 중요한 의제라는 사실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핵문제가 한반도 문제를 푸는 ‘유일한’ 과제는 아니다”고 적었다. 또 “평화정착, 경제협력, 화해조치, 신뢰구축조치, 인도주의적 문제 등이 상호 작용의 메커니즘으로 병렬적으로 놓여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대전세종연구원 미래기획포럼에서 “한국의 중요한 변곡점마다 외적으로 국제정세가 우리 운명을 결정해 왔는데, 더구나 사드로 가면 우리 공간을 더 협소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신중론을 폈다.

김 차장은 1975년 경남고를 졸업한 문 대통령의 고교 후배이기도 하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네티컷대에서 1989년 정치학 박사 학위를 땄다.

△경남 통영(61)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미국 코네티컷대 대학원(정치학 박사 획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현)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원장 연세대 행정대학원장(현)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분과위원회 위원장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