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盧 전 대통령 8주기…정 의장 “계셨다면 ‘야! 정말 기분 좋다’ 하셨을텐데”

盧 전 대통령 8주기…정 의장 “계셨다면 ‘야! 정말 기분 좋다’ 하셨을텐데”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5-23 15:42
업데이트 2017-05-23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세균 국회의장은 23일 “바보 노무현이 시작한 ‘이산(移山)’의 역사를 이제 우리 국민이, 새로 출범한 민주정부가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봉하로 향하는 국회의장
봉하로 향하는 국회의장 정세균 국회의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인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고 있다. 2017.5.23
연합뉴스
정 의장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8주기 추도식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오늘 우리는 ‘사람사는 세상’을 위해 치열한 삶을 살다 가신 당신을 기억하고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함께 나누기 위해 모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오늘 우리는 ‘또다른 이름의 노무현’, ‘바보 노무현의 친구들’로 이렇게 만나 하나가 됐다. 위대한 촛불의 승리, 진정한 국민주권 시대의 개막을 당신께 고하고 함께 기쁨을 나누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언젠가 당신은 새 시대의 맏형이 되지 못하고 구시대의 막내가 된 것을 개탄하셨다. 강고한 기득권의 벽, 비상식과 부조리란 이름의 벽에 온몸으로 항거했던 당신이 토해 낸 숨 막힌 절규였다”며 “비록 그 벽을 깨뜨리는 주인공은 되지 못했지만, 당신의 헌신과 노력은 결코 헛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8년 전 대통령님께서 뿌린 씨앗이 오늘날 수천만의 담쟁이로, 촛불로 살아나 결코 넘볼 수 없을 것 같았던 거대한 벽을 넘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앞길을 밝혀주는 횃불이 됐다”고 강조했다.

노 전 대통령의 평생에 걸친 숙원사업이었던 ‘지역주의 타파’와 ‘국가 균형발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의장은 “아쉽게도 생전에 보시지는 못했지만 지난 20대 총선에서 대구와 부산을 비롯한 영남, 그리고 호남에서도 단단한 둑이 터지기 시작했고, 문재인 정부는 영호남을 비롯한 전국에서 고른 지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화 이후에도 아성처럼 남아 있던 지역주의의 벽을 허문 역사적 사건이었다. 아마 당신께서 계셨다면 ‘야! 정말 기분 좋다’며 크게 기뻐하셨을 모습이 눈에 선하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특권과 반칙 대신 상식과 정의가 숨 쉬는 나라, 지역주의와 기회주의를 극복하고 통합과 원칙이 바로 선 나라, 권력과 기득권이 득세하지 않고 열심히 땀 흘리는 사람들이 대접받는 나라의 꿈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며 “여기 제2, 제3의 바보 노무현들이 있기 때문이다. 깨어 있는 시민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지키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앞으로 전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회도 소통과 협치로 그 길에 함께 하겠다. 당신이 그러했듯, 국회도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로 거듭나겠다”며 “희망의 역사, 새로운 대한민국은 이제 시작”이라고 역설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