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초상집...고위공무원 자리 2개 감소, 최대 7자리 사라질 위기

국토부 초상집...고위공무원 자리 2개 감소, 최대 7자리 사라질 위기

류찬희 기자
입력 2017-05-23 08:45
업데이트 2017-05-23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물관리정책 일원화에 따라 수자원 정책이 환경부로 이관되면서 국토교통부는 초상집 분위기다. 최악의 경우 국토부는 고위공무원직 자리 7개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22일 국토부 수자원정책국의 환경부 이관만 발표했지만, 수자원정책국이 이관되면 국토부의 모든 수자원 관련 정책과 조직은 자동으로 환경부로 넘어간다.

 당장 고위직공무원 자리 2개가 날라간다. 본부에서는 차관 직속인 수자원정책국장 자리가 환경부의 몫이 된다. 자동으로 환경부로 넘어갈 한강홍수통제소 역시 고위직공무원 자리다. 한강홍수통제소는 국토부가 정부세종청사로 이전한 뒤 서울 사무소 역할도 하고 있다. 고위 공무원 자리는 아니지만 낙동강·금강·영산강홍수통제소장(서기관~부이사관) 자리도 함께 잃게 된다.

 수자원정책국 조직은 1국 5과, 정원 44명이다. 올해 수자원국 예산은 1조 8000억원 정도다. 4개 홍수통제소 정원은 152명이다.

 정부조직법 개정 과정에서 국토부 고위직 공무원 자리가 추가로 줄어들 수도 있다. 수자원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되면 지방국토관리청 조직 자체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지방청의 업무는 크게 도로와 하천관리업무로 나뉜다. 이중 하천관리업무는 수자원정책국 소관이다. 4대강사업 등과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완료된 현 시점에서도 하천관리 예산이 지방청 전체 예산의 30% 정도를 차지한다. 수자원 정책 이관으로 지방청 조직 차(車)·포(包) 가운데 한축을 잃게 된 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줄곧 도로(국도) 관리업무와 예산배정 이관을 주장하고 있어 자칫 도로 관리 업무까지 지자체로 넘어갈 경우 지방청은 사라질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7개 지방청(고위공무원)과, 지방청 아래 18개 국토관리사무소(서기관~부이사관) 조직 자체가 사라진다는 얘기다.

 한국수자원공사도 환경부로 넘어가면서 산하기관 자리도 줄어들었다.

 국토부는 정부조직법 개정 과정에서 현행 지방청 조직을 적극 방어할 계획이다. 수자원 업무가 빠져나간 자리에 교통관리업무를 추가해 지방청 조직을 유지시키겠다는 논리를 펼칠 방침이다. 국토부는 수자원 정책이 환경부로 최종 이관될 때까지 가뭄, 홍수 등의 물관리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