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빙상 유니폼 논란’ 법정 간다

‘빙상 유니폼 논란’ 법정 간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3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휠라 “후원사 선정 불공정”… ‘공모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빙상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입을 경기복 교체와 관련된 논란을 둘러싸고 결국 법정싸움을 벌이게 됐다.
이미지 확대
이상화가 착용한 휠라 유니폼.  AP 연합뉴스
이상화가 착용한 휠라 유니폼.
AP 연합뉴스
휠라코리아는 22일 빙상 국가대표 경기복 후원사 선정 공모절차를 중지해 달라며 대한빙상경기연맹을 상대로 한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업체로부터 경기복을 공급받는 휠라는 2012년부터 국가대표 후원사로 경기복·용품 등을 지원했다. 하지만 연맹은 올 3월 우선협상 종료를 발표했다. 선수들로부터 제기된 불만을 여러 차례 전달했지만 무시한 게 이유라고 내세웠다. 지난달엔 스피드스케이팅·쇼트트랙 선수 8명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네덜란드 업체 ‘헌터’를 새 경기복 공급자로 선정했다.

휠라 관계자는 “연맹은 대한체육회의 회원으로 경쟁입찰의 원칙과 입찰 절차의 공정성을 지켜야 하는 법적 의무를 지녔음에도 제대로 된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경기복 제조업체를 선정했다”며 “테스트라고 해야 일부 선수들의 착용감을 비공개로 평가한 데다 그마저 일부 선수들의 불투명한 주관적 평가에 의존했다”고 맞섰다. 이어 “추후 진행된 경기복 후원사 공모에서도 헌터 제품 공급을 자격 조건으로 내세워 기존 거래 업체 이외에는 기회 자체를 박탈했다”고 덧붙였다. 스피드스케이팅 간판 이상화(28) 등은 언론 인터뷰에서 “갑자기 바뀌면 적응에 어려우니 유지했으면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휠라는 지난 17일에도 보도자료를 배포해 휠라와 헌터의 경기복을 대상으로 풍등실험을 실시한 결과 기존 제품이 공기 저항도 낮고 가볍다고 주장했다. 헌터 제품을 입고 뛸 경우 1초 이상 기록이 저하될 것이라는 안주은 서울대 체육교육학과 교수의 설명도 보탰다.

그러나 헌터 제품에 대한 국내 유통권리를 가진 브라보앤뉴는 “제품의 적합성을 가늠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 중 공기저항계수나 무게라는 일부 내용만을 공개함으로써 매우 편향되고 극단적인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전파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량화는 격렬한 움직임이나 충돌 등의 상황에서 변형되지 않을 견고함이 확보됨을 전제로 할 때 의미가 있다”며 “공기저항계수 측정에 있어서도 실험용 모형에 얼마나 잘 맞게 입혔는지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실험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빙상계 안팎에선 이번 논란이 올림픽을 260일 남짓 앞두고 경기력 저하로 이어질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05-23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