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체제 보장’ 약속한 美… 비핵화 대화 테이블 유도

‘北체제 보장’ 약속한 美… 비핵화 대화 테이블 유도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5-19 22:52
업데이트 2017-05-20 0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홍석현 특사 면담

트럼프 평화 언급 이어 연일 유화 메시지
핵항모 2척 새달 동해 훈련… 압박 병행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미국을 방문 중인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현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마이크 펜스 부통령, 안호영 주미 대사, 트럼프 대통령, 홍 특사,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 워싱턴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미국을 방문 중인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현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마이크 펜스 부통령, 안호영 주미 대사, 트럼프 대통령, 홍 특사,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
워싱턴 연합뉴스
미국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대미 특사인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 체제 보장’을 거론한 것은 북한의 셈법을 바꿔 북한을 비핵화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 내겠다는 적극적인 의지가 담긴 발언으로 풀이된다. 체제 유지를 위해 핵·미사일 고도화에 집착해 온 북한 정권에 반대로 핵을 포기하면 미국이 핵이 없어도 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겠다는 유화적 메시지인 셈이다.

지난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미측의 대북 정책은 ‘최대의 압박과 관여’에서 관여 쪽에 점차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지난 1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홍 특사를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해 “평화를 만들 의향이 있다”며 처음으로 ‘평화’를 언급했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이 핵 개발과 관련 실험을 전면 중단하면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며 대북 대화의 기준을 다소 완화한 듯한 발언도 했다. 외교가에서는 트럼프 정부가 남북 교류·협력 재개 등을 공약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접점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 계속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19일 틸러슨 장관의 발언에 대해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노력의 일환”이라면서 “미국의 핵 압살 정책에 따라 핵 개발을 한다는 북한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미국은 압박의 끈 역시 놓지 않고 있다. 미국은 핵 추진 항공모함 2척을 동원해 다음달 초 동해에서 합동 훈련 개최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웬만한 중소국가의 전력과 맞먹는 항공모함이 한번에 2척이나 투입돼 합동훈련을 진행한 건 전례가 없다. 정부 소식통은 “칼빈슨호와 로널드 레이건호가 다음달 초 동해에서 며칠간 합동훈련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4월 한반도 위기설’의 중심에 섰던 칼빈슨호는 여전히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훈련 중이며 로널드 레이건호는 이달 말쯤 동해로 진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틸러슨 장관의 말대로 미측을 믿고 비핵화 대화에 나설지는 전적으로 북한에 달렸다. 하지만 북한은 이날 관영매체를 통해 “(남북 간) 대화와 대결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제재·압박이 계속 되는 상황에서 대화를 할 수는 없다는 의미다. 아울러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에 따르면 북한은 장거리로켓을 발사하는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발사장에서 최근 몇 달간 새로운 도로와 관측소, 경비시설 등을 건설하는 시설 개선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5-2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