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아가신 아빠도 생선버거를 좋아했지” 맥도날드 ‘사별 TV광고’ 논란

“돌아가신 아빠도 생선버거를 좋아했지” 맥도날드 ‘사별 TV광고’ 논란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5-16 22:54
업데이트 2017-05-17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사별 자선단체 거센 항의 “정신적 고통… 무책임한 일”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가 아버지를 잃은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광고로 비난받고 있다.
사별한 아빠와의 추억을 더듬는 엄마와 아들이 대화하는 장면. BBC방송 캡처
사별한 아빠와의 추억을 더듬는 엄마와 아들이 대화하는 장면.
BBC방송 캡처
맥도날드는 세상을 떠난 아빠와의 추억을 더듬는 엄마와 아들이 대화하는 장면을 담은 영국 TV 광고로 자선단체와 아빠 없는 가정으로부터 강력히 항의받고 있다고 BBC방송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2일 처음 방영돼 7주간 전파를 탈 예정인 TV광고는 미국 광고업체 레오 버넷이 제작했다. 광고 내용은 이렇다. ‘남자 어린이가 엄마와 함께 걸으며 맥도날드 매장에 도착할 때까지 엄마에게 죽은 아빠의 기억에 대해 물어본다. 맥도날드 매장에 도착한 뒤 어린이가 주문한 ‘생선버거’를 받아들자 엄마가 “네 아버지도 이 메뉴를 좋아했다”고 말해준다.

광고는 그러나 아빠를 잃은 어린아이의 아픔을 악용해 사람들을 불편하게 한다고 거센 비난을 받았다. 특히 남편을 잃고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엄마와 이들을 돕는 자선단체는 불쾌감을 강하게 표시하고 있다.

사별 자선단체 그리프인카운터는 격분한 부모로부터 맥도날드에 항의해 달라는 전화가 끊임없이 걸려온다고 전했다. 런던 시민 리 밀러(42)는 “간단한 식사 한 끼로 아버지가 없다는 정신적 고통을 해결할 수 있겠는가”라며 “고통받는 가정을 위한 한마디의 조언이나 정보가 없다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맥도날드 대변인은 “이 광고는 소비자의 일상적인 삶에서 벌어지는 좋은 일과 나쁜 일 사이에서 맥도날드의 역할을 부각시키려 한 것”이라며 “절대 소비자의 아픔을 상기시키려고 했던 의도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5-17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