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부모 90% 이상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찬성한다”

학부모 90% 이상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찬성한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7-05-16 11:32
업데이트 2017-05-16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단체 설문조사 “채용·입시에서 학력·학벌 차별”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학부모 한 목소리

학부모 대다수는 채용과 입시에서 학력·학벌에 따른 차별이 있다고 생각하며,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한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16일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9일까지 회원과 학부모 등 785명을 대상으로 출신학교 차별금지법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단체 관계자는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학력·학벌 차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고 법 제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새 정부와 국회는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에 더욱 적극적 태도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용설명회를 찾은 취업준비생들
채용설명회를 찾은 취업준비생들 서울신문
조사결과 응답자의 99.3%는 채용 과정에서 학력 차별이, 98.6%는 학벌 차별이 있다고 답했다. 기업 채용에서 학력·학벌 차별을 금지하는 출신학교 차별금지법에는 95%가 동의했다.

출신학교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채용에서 차별 관행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자는 90.5%였고, 출신학교를 가리는 ‘블라인드’ 채용방식이 민간 기업에 대한 과도한 규제인지를 묻는 질문에 80.1%가 ‘과도한 규제가 아니다’라고 응답했다.

또, 대입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서 출신학교 차별이 존재한다는 응답자는 90.2%였다. 이 가운데 62.7%는 ‘심각할 정도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에서 학생의 출신학교를 가리는 차별금지 법안에는 96.2%가 찬성했다. 학종에서 출신학교 블라인드 입시를 할 경우 일반고가 불리하다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장에 대해서는 응답자 70%가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또한 출신학교 차별금지법이 도입되면 사교육비가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73.2%였다.

한편 이번 설문 응답자의 90%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중고·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였다. 나머지는 미혼자 또는 자녀가 없는 기혼자였다. 응답자의 60.1%는 40대였고, 나머지 대부분은 30·50대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