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대보다 ‘자강론’으로 쏠리는 바른정당

연대보다 ‘자강론’으로 쏠리는 바른정당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7-05-15 23:56
업데이트 2017-05-16 0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당 첫 연찬회 진로 놓고 격론

유승민 “어려움 스스로 극복” 진수희 “새정치 해보자” 눈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5일 강원 고성군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열린 당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고성 연합뉴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5일 강원 고성군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열린 당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고성 연합뉴스
바른정당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15일 대선 이후의 진로를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특히 국민의당과의 통합론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연대 가능성을 두고 격론이 예상됐지만 ‘자강론’으로 꿋꿋하게 당의 정체성을 부각시키자는 데 무게가 쏠렸다.

이날 강원도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창당 이후 처음으로 열린 바른정당 연찬회에서는 19대 대선을 치르며 접한 민심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공개적으로 발언을 한 대부분의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일단은 연대를 하지 않고 힘을 키워 나가자고 말했고, 참석자들은 이 같은 발언이 나올 때마다 박수를 보냈다.

모두발언에서 대선 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은 “한 가지만 꼭 당부드리고 싶다”면서 “내년 지방선거와 3년 뒤 총선 등 굉장히 어려움이 많을 것 같지만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극복을 했으면 좋겠다”며 ‘자강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유 의원은 “어려움이 있어 피해 간다고 해도 그 어려움이 없어지지 않고 우리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때 그게 우리의 피와 살이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분들과 함께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극복하는 한 사람의 당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자유토론에서도 국민의당과 통합하게 되면 바른정당의 방향성이 모호해진다는 우려가 이어졌다. 황영철 의원은 “연대와 합당이라는 악마와도 같은 주술에 걸리면 안 된다”면서 “단호하게 우리 스스로의 정체성과 가야 할 길을 분명히 하고 어떤 합당 논의에도 흔들리지 말자”고 주장했다.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 마지막 기회를 놓치면 우리에게 더이상 미래가 없다”면서 “나중에 자녀들에게 엄마가 하려던 정치가 이런 것이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새로운 정치를 한 번 해 보자”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러나 앞서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유 의원과 당의 좌장 역할을 하고 있는 김무성 의원을 향해 “지도자가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면서 “정책뿐 아니라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그룹과 의원들과는 서로 어느 정도 호흡을 같이하고 합당은 아닐지라도 연대를 통해 우리가 어느 정도 포지션(위치)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해 지방선거에 대비하기 위한 연대론은 또다시 쟁점화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고성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17-05-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