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미사일 발사에 러시아도 ‘깜짝’...태평양함대 사령부에서 97km근접

북한 미사일 발사에 러시아도 ‘깜짝’...태평양함대 사령부에서 97km근접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5-14 17:12
업데이트 2017-05-14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미사일, 블라디보스토크 인접 해상에 추락...“중국과 한반도 논의”

이미지 확대
시진핑과 푸틴
시진핑과 푸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험 개막식에서 나란히 걷고 있다.AP 연합뉴스
북한이 14일 새벽 전격적으로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러시아도 깜짝 놀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정부의 공식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국영 매체 rt는 북한이 발사한 ‘미확인 미사일’이 동해에 떨어졌다고 신속히 보도했다.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다고 러시아 관영 이타르타스 통신이 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양국 정상은 (북한 미사일의) 새로운 발사를 포함해 긴장 고조에 우려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앞서 백악관은 이날 숀 스파이서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를 보고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일본보다는 러시아 영토에 가까운 곳에 영향을 주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가 기뻐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번 미사일은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가 있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약 97㎞ 거리의 해상에 떨어졌다고 미국은 추정하고 있다.
북한 미사일 발사 지도
북한 미사일 발사 지도
중국은 대내외 국력 과시를 위해 공들여 ‘일대일로 정상포럼’을 열었지만, 막상 개막식 당일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중국이 올해 가장 역점을 기울인 행사가 일대일로 정상포럼인데 개막식 날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쏘면서 잔칫집에 찬물을 끼얹은 격이 됐다”면서 “매번 중요한 순간마다 도발하는 북한 때문에 기분이 많이 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