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안철수 패배 시인 “대선결과 승복”

홍준표·안철수 패배 시인 “대선결과 승복”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09 22:43
업데이트 2017-05-09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한국당 복원 만족”, 안철수 “변화와 미래 위해 노력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홍준표 후보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홍준표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가 9일 밤 당사로 가기 위해 서울 송파구 자택을 나서며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9일 제19대 대통령선거 전국 개표율이 10%대에 미치기도 전에 사실상 대선 패배를 시인했다. 그러면서 홍 후보는 “무너지고 있던 자유한국당을 복원한 데 만족한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구조사 때는 한 18% 포인트 차이가 났는데, 지금 (개표 상황을) 보니까 10% 포인트 줄어서 8∼9%포인트”라면서 “이번 선거 결과는 수용하고, 한국당을 복원한 데 만족하는 것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견 도중 무거운 표정으로 잠시 말을 멈추기도 했다. 회견장에 모인 일부 지지자는 “절대 수용하면 안 된다. 3일이 걸려도 수개표를 해달라”고 요구하며 안타까워했다.
이미지 확대
출구조사에서 기대보다 부진한 득표율을 보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9일 저녁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 마련된 선거상황실을 방문해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하려 준비된 연단으로 가고 있다. 2017.05.09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출구조사에서 기대보다 부진한 득표율을 보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9일 저녁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 마련된 선거상황실을 방문해 국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하려 준비된 연단으로 가고 있다.
2017.05.09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9일 19대 대선 결과와 관련,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당선이 사실상 확실해진 오후 10시35분께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마련된 개표상황실을 방문, “변화의 열망에 부응하기에는 많이 부족했다”며 대선패배를 사실상 인정하며 결과에 승복했다.

안 후보는 “대한민국이 새로운 대통령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며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과 당원, 당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변화와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안 후보는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일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외국 출국 계획을 묻자 고개를 숙이며 웃음으로 답을 대신했다.

현재 문 후보의 제19대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개표가 9일 밤 10시 32분을 기준으로 약 9% 진행된 상황에서 문 후보는 37.5%인 11만 609표를 얻어 1위를 달리고 있다.

홍 후보는 28.9%인 84만 9936표를 얻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62만 357표를 얻어 21.1%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8만 7641표로 6.4%,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16만 713표로 5.5%의 득표율을 올리고 있다.

특히 개표가 진행될수록 문 후보와 홍 후보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어 이런 흐름이라면 문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된다. 현재 각 방송사들도 문 후보의 대통령 당선이 ‘확실’하다고 보도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