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 최대항구 ‘일대일로’ 거점된다

미얀마 최대항구 ‘일대일로’ 거점된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5-07 23:02
업데이트 2017-05-08 0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차우크퓨항 지분 인수 협상

송유관 개통… 인도양 직접 진출
중국이 미얀마 최대 전략 항구인 차우크퓨항을 사들여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로이터 통신은 7일 중국 국유기업인 중신그룹이 미얀마 정부와 차우크퓨항 인수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이 73억 달러(약 8조 3000억 원)를 투자해 항구 지분 70~85%가량을 매입하는 게 협상의 주요 내용이다.

미얀마는 50% 이상은 팔 수 없다고 버텼지만 경제 여건상 중국의 자본이 절실한데다 중국이 미얀마에 건설하려 했던 미트소네댐 건설을 포기하는 조건까지 내걸어 미얀마가 결국 항구 지분을 대부분 중국에 넘길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중국이 10여 년 동안 공들여온 미트소네댐을 포기하면서까지 차우크퓨항에 집착한 이유는 이 항구가 미얀마~중국을 잇는 송유관의 시작점이자 일대일로 해상 진출의 핵심 거점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항구 주변에 막대한 자본을 쏟아부어 일대를 ‘미니 싱가포르’로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이 항구는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아프리카 지부티의 오보크 항구를 연결하는 중국의 거대한 ‘진주 목걸이’ 전략의 핵심 거점이기도 하다. 차우크퓨항 주변은 석유, 천연가스 등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인도양과 중국, 동남아시아를 잇는 핵심 지역이다.

중국은 지난달 차우크퓨항에서 윈난성 국경도시 루이리현을 거쳐 쿤밍까지 이어지는 771㎞ 송유관을 개통했다. 이 송유관을 통해 중국은 벵골만에 위치한 시트웨 가스전에서 생산된 천연가스(연간 120억㎥)와 인도양을 건너온 중동산 석유(연간 2200만 톤)를 해양을 거치지 않고 직접 공급받는다. 해적이 자주 출몰하는데다 미국이 통제하고 있는 말라카 해협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쿤밍과 차우크퓨항을 잇는 고속도로도 건설하고 있다.

홍콩 명보는 “차우크퓨항은 중국이 직접 인도양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이자 일대일로의 출발점”이라면서 “미국에서 중국으로 기운 아웅산 수치 정부의 정책 전환이 중국의 항구 인수에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5-0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