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앱 ‘시스템 업데이트’의 정체, 알고보니 스파이웨어

구글 앱 ‘시스템 업데이트’의 정체, 알고보니 스파이웨어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06 16:54
업데이트 2017-05-06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 앱 ‘시스템 업데이트’의 정체
구글 앱 ‘시스템 업데이트’의 정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유통됐던 ‘시스템 업데이트’(System Update)라는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앱)이 알고 보니 스파이웨어(다른 사람 기기에 잠입해 정보를 빼가는 소프트웨어)였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연합뉴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유통됐던 ‘시스템 업데이트’(System Update)라는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앱)이 알고 보니 스파이웨어(다른 사람 기기에 잠입해 정보를 빼가는 소프트웨어)였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6일 보안 전문기업 지스케일러(Zscaler)에 따르면 이 스파이웨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2014년 올라와 최근까지 배포됐으며, 현재까지 100만~500만명이 내려받았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구글은 최근 지스케일러로부터 이런 내용의 신고를 받은 후에야 이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삭제했다.

지스케일러의 분석 결과 이 앱은 사용자 정보를 빼내 원격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한 설명은 앱 소개글에는 없었다.

또 사용자가 이 앱을 시작하려고 시도하면 갑자기 “불행하게도 업데이트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앱 실행이 중단되고 메인 화면에서 이 앱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스스로 모습을 감추고 다른 사람의 위치 정보와 문자메시지 정보를 훔쳐내 전송하는 스파이웨어였던 것이다.

그동안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이 앱에는 “특수한 위치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합니다”라는 설명이 달려 있었다. 이로 인해 최신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앱이라고 착각하고 내려받은 사용자들이 많았다.

이 스파이웨어는 문자메시지의 속성과 예외 처리 생성 등 교묘한 수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40여개의 바이러스 엔진으로 악성코드 해당 여부를 검사하는 구글의 ‘바이러스토털’ 등 서비스로도 탐지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