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크롱 잡자”… 우파 라이벌 손잡은 르펜

“마크롱 잡자”… 우파 라이벌 손잡은 르펜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4-30 18:00
업데이트 2017-04-30 1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선 땐 애냥 대표 총리직 임명”…7일 결선투표 앞두고 합종연횡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48) 대통령 후보가 1차 투표에서 6위로 탈락한 우파 성향 경쟁자와 손을 잡았다. 1차 투표에서 4위로 탈락한 극좌 정당 ‘프랑스 앵수미즈’의 장뤼크 멜랑숑(65) 대표는 르펜뿐 아니라 중도 성향 에마뉘엘 마크롱(39) 후보도 지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는 7일 결선 투표를 앞두고 각 정당의 치열한 ‘합종연횡’에 따라 마크롱 대세론이 얼마나 영향을 받을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니콜라 뒤퐁 애냥
니콜라 뒤퐁 애냥
르펜은 29일(현지시간) 파리에서 ‘일어나라 프랑스’의 니콜라 뒤퐁 애냥(56) 대표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프랑스를 위한 국민 통합 정부를 구성할 것이며 당선 시 애냥을 총리직에 임명하겠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원집정부제를 채택하는 프랑스의 총리는 국방과 외교를 제외한 행정부에 전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애냥 대표는 르펜과 유사하게 유로존 탈퇴와 유럽연합(EU)의 궁극적 폐기를 주장해 온 우파 정치인이다. 지난 23일 1차 투표에서는 득표율 4.7%(169만여표)로 6위를 기록했다. 애냥 대표는 르펜 지지 선언을 하면서 “개인적·정파적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프랑스를 우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르펜이 총리직을 매개로 애냥과 손을 잡은 것은 반(反)극우, 반(反)르펜 정서를 넘어 지지층의 외연을 넓히기 위한 승부수로 풀이된다. 중도 성향 ‘앙 마르슈’(전진)의 마크롱 후보는 이에 대해 “정치적 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대선 1차 투표에서 19.58%를 득표(4위)한 멜랑숑 ‘프랑스 앵수미즈’ 대표는 28일 “마크롱이나 르펜 모두 프랑스를 불안정하게 이끌 것이고 모든 사람들을 분열시킬 것”이라며 결선 투표에서 둘 다 지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들 두고 멜랑숑이 오는 6월 총선을 앞두고 의도적으로 일부 지지층이 겹치는 마크롱과 거리 두기를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태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로는 마크롱이 결선투표에서 60%대 안팎의 지지를 얻어 40%의 지지율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르펜에게 압승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는 1차 투표 3위인 공화당의 프랑수아 피용 후보뿐 아니라 집권당인 사회당의 브누아 아몽(1차 투표 5위), 프랑수아 올랑드 현 대통령 등 반르펜 정서를 공유한 대부분의 좌우 정당들이 마크롱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랑스의 여론 분석가인 세르주 갈랑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르펜 지지자들의 투표율이 90%이고 마크롱 지지자들의 투표율이 65%라면 르펜이 50.07%로 승리할 수도 있다”면서 르펜의 골수 지지층이 마크롱보다 견고하다는 점을 남은 변수로 꼽았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5-01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