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사드 비용 나중에 얘기”… 방위비 협상 전략 가능성

백악관 “사드 비용 나중에 얘기”… 방위비 협상 전략 가능성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4-30 22:16
업데이트 2017-04-30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헷갈리는 ‘사드 청구서’

트럼프 “한국이 부담” 폭탄 선언
백악관은 발언 진의 즉답 피한 채 대선공약 ‘방위비 분담 원칙’ 강조
美국방부는 “사드 곧 가동” 속도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또다시 주장했지만 백악관은 뒤이어 “나중에 할 얘기가 있을 것”이라며 모호한 입장을 밝혔다. 미 국방부는 사드가 곧 가동된다고 거듭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지난 28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 인터뷰에서 “왜 우리가 사드 배치 비용을 내야 하느냐”며 “(사드는) 전 세계에서 역대 최고이자 경이로운 방어 시스템으로 한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중히 말하건대 한국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처음 밝힌 내용을 거듭 확인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해서도 전날과 같이 “재협상하거나 종료하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반면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 비용 청구 발언의 배경과 진의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미총기협회(NRA) 총회 연설 수행차 애틀랜타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비용 부담을 요청한 것이냐’고 묻자 “그 문제에 대해 나중에 여러분에게 할 더 많은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내놓은 방위비 분담 원칙을 거론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유세에서 미국의 안보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다. 미국이 국내적으로 할 일이 많은데 다른 곳에 국민의 세금이 쓰이고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 국방부는 이날 경북 성주에 긴급 배치된 주한미군의 사드 체계가 곧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제프 데이비스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사드가 초기 가동 능력에 매우 접근했다”며 “곧 가동 능력을 달성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그 미사일방어체계가 임무를 완전히 수행하기까지는 추가 장비와 준비가 필요할 것”이라며 “여전히 꽤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터넷매체 버즈피드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청구서’ 주장을 하기 전 미 국방부가 사전에 관련 명령을 받거나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이날 전했다. 기사에서 미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국방부에서는 그 누구도 한국에 보낼 청구서를 만들고 있지 않다. 국방부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인터뷰하기 전까지는 이 같은 제안을 내놓을지도 몰랐다”고 밝혔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5-0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