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주군민 찾은 심상정 “한·미 사드 밀실 협상 밝혀내겠다”

성주군민 찾은 심상정 “한·미 사드 밀실 협상 밝혀내겠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4-30 23:03
업데이트 2017-04-30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하는 경북 성주군 주민들을 찾아 위로했다. 심 후보는 최근 기습적인 사드 배치 행위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드 관련 발언’을 비판하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한·미 간 사드 밀실 협상의 실체를 반드시 밝혀 성주 군민들의 눈물을 꼭 닦아드릴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미지 확대
성주 주민들 찾은 심상정
성주 주민들 찾은 심상정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30일 주한미군이 사드를 배치한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과 가까운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한 성주군 주민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주한미군은 지난 26일 새벽을 틈타 사드 부품들을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반입했다. 그동안 국방부는 성주골프장을 미국 측에 공여하는 협의가 종료되면 환경영향평가와 시설공사 등을 거쳐 사드 장비가 배치될 것이란 뜻을 밝혀온 터라 성주군 주민들의 배신감은 극에 달한 상태다. 당시 사드 부품들은 환경영향평가와 시설공사 등의 과정을 전혀 밟지 않고 배치됐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 관련 발언도 논란이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300억원) 규모로 산정되는 사드 체계의 비용을 한국이 지불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28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사드는 전 세계에서 역대 최고이자 경이로운 방어 시스템으로 한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왜 우리가 사드 배치 비용을 내야 하느냐”고 말했다.

이런 일들이 벌어진 것에 대해 심 후보는 “어떤 말로도 위로할 수 없는 소성리 주민 여러분들의 깊은 상실감에 가슴이 미어진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이날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을 방문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려는 정치인이라면 직접 와서 이 소성리의 참상을 봐야 합니다. ‘야반도주’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야반반입’이라는 말은 처음 듣습니다. 무엇이 급해서 무엇이 떳떳하지 못해서 그 새벽에 기습적으로 사드를 배치했습니까?”라면서 “사드를 대통령선거 한복판으로 끌고 들어오겠다는 것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안보에는 전략은 없고 정략만 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 후보는 “세상에 어느 나라에서 이런 공사판 한복판에다가 전략 무기를 배치합니까? 사드 배치를 찬성하는 분들도 이렇게 엉망으로 무기가 배치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어 다른 대선 후보들이 밝힌 사드 배치 관련 입장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비용 부담을 한국에 통보했다’고 두 번씩이나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대선 후보들은 트럼프 대통령 변호하기에 급급합니다”라면서 “미국의 주지사로 출마하시는 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라고 꼬집었다.

심 후보는 “우리가 모르는 (사드) 배치 시기, 비용 부담에 대한 밀실 협상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라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한·미 간 사드 밀실 협상의 실체, 반드시 밝혀 성주 군민들의 눈물을 꼭 닦아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