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정유라 학사비리’ 이대 이인성 교수 징역 3년 구형

특검, ‘정유라 학사비리’ 이대 이인성 교수 징역 3년 구형

입력 2017-04-28 18:56
업데이트 2017-04-28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유라 알고 특혜 준 것 아냐…잘못 반성, 죄송하게 생각”

이미지 확대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학사바리에 연루된 이인성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가 2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학사바리에 연루된 이인성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가 2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비선 실세’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인성(54) 이화여대 의류산업학과 교수에게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징역 3년을 구형했다.

특검은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수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교수의 결심 공판에서 “교육자의 허물을 쓰고 제자에게 온갖 교육 농단 멍울을 씌우려 한 이 교수에게 일고의 용서도 없이 징역 3년을 선고해 달라”고 밝혔다.

특검은 “이 교수는 십수 년을 밑에서 궂은일을 하며 교수 임용을 원하던 제자의 허탈감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책임을 떠넘기고, 있지도 않은 사실을 말해 책임을 모면하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위 사회 지도층 범죄자들에게 엄격한 것은 이들이 온갖 혜택을 누렸기 때문”이라며 “교수에 대한 사회의 존경은 선을 넘는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안다는 신뢰에서 비롯되는데 이 교수는 그 기대에 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부연했다.

특검은 또 ‘왜 금수저로 태어나지 못했나 자책감 든다. 누구의 잘못인지 대답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이대 학생의 대자보를 언급하며 “총장이고 누구고 다 잘못이 아니라며 책임을 전가하기에 급급하다”고 질타했다.

이 교수는 최후진술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데 진심으로 반성하고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체육특기생에 대한 배려가 학교 방침, 학교를 위한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이런 엄청난 결과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유라를 알아서 처음부터 개인 특혜를 주려 한 것은 아니었다”며 “당시에는 특기생이 학점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잘못된 판단을 용서해주시길 바란다”며 “평생 열정과 사랑을 바쳐 일했던 이화여대에서 잘못을 뉘우치고 학생들을 위하는 좋은 선생으로 남을 기회를 다시 한 번 달라”고 호소했다.

이 교수는 최씨, 최경희 전 이대 총장 등과 공모해 2016년 1학기와 계절 계절학기 등 3과목 강의에 정씨가 출석하지 않고 과제물을 내지 않았는데도 부정하게 학점을 준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글로벌 융합문화체험 및 디자인 연구’라는 이름의 수업에서 정씨가 과제물을 내지 않자 직접 액세서리 사진과 일러스트 등을 첨부해 정씨가 낸 것처럼 꾸며 학점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선고 공판은 6월 2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