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통합정부 구성 의견 맞으면 安 지원 요청 수용”

김종인 “통합정부 구성 의견 맞으면 安 지원 요청 수용”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4-28 10:42
업데이트 2017-04-28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대위 대표는 28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로부터 지원요청을 받은 것과 관련해 “다음 정부가 통합정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맞으면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구기동 자택 앞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안 후보 측에서 통합정부위원장을 맡기로 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전 대표는 안 후보를 돕기로 최종 결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모른다. 안 후보가 잠시 후 당사에서 통합정부 구상을 발표하는 것을 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나라가 이상한 상황에 놓여있는데, 다음 정부가 정상적으로 발전할 터전을 만드는 데 기여해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밝은 표정의 김종인
밝은 표정의 김종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택으로 나서며 차량에 탄 채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전날 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회동했다. 2017.4.28
연합뉴스
‘안 후보 요청에 응하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무언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동안 내가 쭉 주장해온 것이 있기 때문에 이를 수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내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입당여부에 대해서는 “입당은 안 한다고 계속 얘기하지 않았느냐”고 말했고, 당적 없이 통합정부 준비에 역할을 하느냐고 묻자 “예단하지 말고 지켜보라”고 답했다.

안 후보와 ‘3년 임기단축 개헌’에 의견일치를 본 것이냐는 물음에는 “안 후보가 발표하는 것을 보면 알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 측에 합류할 경우 이후 역할에 대해서는 “통합내각 구성에 대해 협의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각 구성원으로 들어가는 거냐’라고 묻자 “어떻게 들어가겠나. 내가 (내각을) 만들고 내가 들어가는 그런 바보 같은 사람이 어딨나”라고 반문했다.

차기 정부에서 국무총리직을 제안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무슨 총리를 제안받느냐. 내가 총리를 하고 싶어서 이런 일을 하는 줄 아느냐”며 “나는 자리를 전제로 하고서 일을 하지는 않는다. 자리가 탐이 나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 인사들과도 통합내각을 꾸릴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그건 앞으로 진전되는 상황을 봐야 한다. 미리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유리한 판세를 안 후보가 뒤집을 수 있다고 보느냐고 질문하자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라며 “국민의 마음을 어떻게 사느냐 하는 것은 오늘 발표를 보면 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 발표를 보고 나서 오후에 여의도에서 내 입장을 자세히 설명하겠다”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