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관광,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자치광장] 관광,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입력 2017-04-27 21:02
업데이트 2017-04-27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연초부터 한국관광시장이 위기에 처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촉발된 중국의 보복이 관광과 문화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점점 강도를 더해 가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으로 넘쳐나던 서울 명동과 동대문패션타운 등 거리 곳곳이 한산해졌다. 한국관광공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에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0% 감소했다. 롯데면세점의 3월 말 중국인 관광객 대상 매출액도 지난해 대비 40%까지 줄었다.

그동안 국내 관광산업은 쇼핑 위주로 짜여 있었다. 이 때문에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80%가량이 명동을 찾는 등 특정지역에 몰렸다. 또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 노력 없이 알아서 찾아오는 중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는 데만 집중했다. 그러다 보니 최근 한국을 많이 찾는 이슬람 국가 관광객들을 위한 서비스는 부실했다. 기도소를 갖춘 할랄(이슬람 율법에 따라 이슬람교도가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 음식점이 명동에 1곳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관광산업 구조는 외부 변수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2012년 엔화 가치 하락으로 일본인 관광객이 지난해까지 약 18%나 줄어들자 관광, 유통 등 전 분야에 적신호가 켜진 바 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다. 현 상황을 관광산업 재도약을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 우선 관광객 유치 대상 국가를 다양화해야 한다. 동남아, 중동, 인도 등의 관광객을 전략적으로 집중 유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동남아, 이슬람권 등 국가별 서비스 수요를 잘 파악해 식당 메뉴, 거리 안내판, 종사원 외국어 능력 등 중국인 관광객에게만 편중돼 있던 관광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을 제대로 보여 줄 수 있도록 도심 곳곳의 잘 알려지지 않은 역사문화자산을 발굴해 관광지로 만들어야 한다. 중구만 해도 620년 역사문화 흔적과 이야기가 동네마다 넘쳐난다. 내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서소문역사공원은 세계 어디서도 찾기 어려운 역사·종교적 장소다.

중구는 관광명소를 만들기 위해 전선 지중화, 공영 주차장 건설, 거점 공공 문화시설 설치, 간판 개선 등의 지원사업도 펼치고 있다. 2년 전부터 시민들의 문화예술 투자도 계속하고 있다. 한양도성 다산성곽길 예술거리와 필동 서애 대학문화거리, 광희문 주변 문화마을 조성 사업이 대표적이다.

어렵다고 낙담하기보다는 희망을 품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그간 쇼핑 위주로 중국인 관광객에게 의존해 왔던 기형적인 관광구조에서 벗어나 전국 곳곳에 역사와 문화 이야기가 풍부한 관광지를 조성해 다양한 나라의 자유여행객들이 그것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7-04-28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