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취임 100일 동안 해외 순방 없었던 이유는

트럼프 취임 100일 동안 해외 순방 없었던 이유는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4-27 22:22
업데이트 2017-04-28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우선주의 대외 개입 최소화
기업가 마인드 전화통화 선호
새달 나토회의가 첫 해외 일정
29일 취임 100일을 맞는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해외 순방에 나서지 않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 100일 전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라크 등 모두 9차례나 해외 순방에 나섰던 점을 감안하면 더욱 눈에 띈다. 심지어 보수성향이었던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도 미국과 국경을 맞댄 멕시코와 캐나다 등 2개국을 방문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트럼프 대통령의 첫 해외 방문은 다음달 29~3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외 순방에 나서지 않은 이유를 놓고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먼저 ‘미국 우선주의’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대선 기간 강조한 미국 우선주의에 바탕을 두고 동맹 등과의 새로운 관계설정을 하는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전략을 채택했다.즉 미국 우선주의에 따라 대외 개입은 최소화할 생각이니 자신을 만나고 싶으면 미국 땅으로 오라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는 것이다.

다만 중요한 메시지는 자신이 아니더라도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등을 해당국에 보내 대신 전달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대북 전략적 인내는 끝났으며 북한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에 위협적이라는 미국의 입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아닌 아시아를 방문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말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장관 등 참모들에게 위임을 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펜스 부통령이 북핵 문제 대처를 위해 아시아를 순방한 것이나 틸러슨 국무장관을 나토 본부가 있는 벨기에와 러시아에 파견한 것도 이런 점을 방증한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기업인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외국 정상을 만나기보다는 전화통화와 같은 실용적인 방법을 선호하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비판론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외교 대신 주말마다 자신의 리조트가 있는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지인과 놀면서 골프를 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연예뉴스 매체인 버즈피드뉴스는 2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에서 인기가 없는 데다 자칫 대규모 항의에 직면할 수 있어 외국에 가는 것 자체가 도전”이라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데 자주 사용하는 트위터는 올 1~3월 월간 이용자 수가 900만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이후 최대 증가치다. IT 전문매체 리코드는 “트럼프 효과가 조금 지연된 것일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4-28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