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희상 “청와대 안에 비밀의 문 있다…대통령 유흥 용도”

문희상 “청와대 안에 비밀의 문 있다…대통령 유흥 용도”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4-27 22:33
업데이트 2017-04-27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청와대에 정문 이외 비밀의 문이 하나 더 있다고 밝혔다.

26일 방송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는 문 고문이 출연해 최근 출간한 저서 ‘대통령’을 소개하며 자신이 봐온 대통령 5명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이미지 확대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날 방송에서 문 고문은 “대통령이 공식 업무가 끝난 저녁시간에 옛 친구들도 만나는 일이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있다”고 답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은 그들과 일부러 접촉을 끊으려 했다”고 회상하며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도 똑같이 했다. 그걸로 인해서 사적인 부탁을 받거나 혹시 마음의 흔들림이 있으면 안 된다, 이런 생각을 했기 때문에 아마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거보다도 두 분 대통령(김대중·노무현) 다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사람과 만나서 저녁시간을 잘 활용했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고문은 “청와대가 아닌 다른 데 나가서 만나고 술도 한잔 하고 그렇게도 하나요”라고 묻자 “그거는 비밀인데요. 청와대 내에”라고 말했다. 사회자가 “이미 지나갔으니까요”라고 캐묻자 “청와대 내에 바깥으로 나갈 수 있는 문이 정문 외에 한 군데 있다. 대통령 비서실장 공간하고 통하는 게 하나가 있다. 거기 오셔서 좋아하시는 약주도 드셨고. 그게 또 이상하게 노래방 기기가 하나 있어서 그런 적도 있고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사회자가 “비서실장 공관에 오셔서”라고 묻자 “네”라고 답했고, “거기서 사사로이 친구분들 그리로 오라고 해서?”라고 하자 “그거는 거기까지입니다”라고 말을 끊었다.

문 고문은 “직접 경험한 YS로부터 박근혜까지 다섯 대통령 중에 인사를 제일 잘 한 대통령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는 “잘했다기보다는 원칙 있게 밀었다 그렇게 볼 수 있는 건 김대중 정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단 대탕평책의 원칙이라 지역안배를 아주 확실하게 하고 싶어 했어요. 그다음에 적재적소의 원칙. 적절하지 않은 장소에 적절하지 않은 사람이 앉으면 사고가 난다”며 김대중 정부 시절 인사 원칙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문희상 의원이 5번째로 내놓은 저서 ‘대통령’에는 그가 겪었던 역대 5명의 대통령(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박근혜)에 대한 일화와 제19대 미래 대통령이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를 제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