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희상 “국민이 세상 뒤집었지만 결국 독재정권…촛불만큼은 그러지 말자”

문희상 “국민이 세상 뒤집었지만 결국 독재정권…촛불만큼은 그러지 말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4-27 08:57
업데이트 2017-04-27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이 26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세 번을 백성이 뒤집었는데 결국은 다시 또 독재정권, 군부정권이 됐다. 이번 촛불만큼은 그러지 말자”고 말했다.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는 “저는 군주민수(君舟民水: 임금은 배, 백성은 물)라는 말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임금은 배고 백성은 물이다. 그래서 물이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배를 엎을 수도 있다. 그런 걸 제가 이번의 촛불민심까지 평생 네 번째 봤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4.19혁명, 5.18민주화항쟁, 6.10항쟁, 촛불항쟁이 그 네 가지였다. 문 의원은 “제가 4. 19혁명 그때도 한 번 백성에 의해 뒤집어지는 현장에 있었다. 바로 1년 선배가 총 맞아 죽는 걸 봤다. 고등학교 1학년 선배였는데 저는 중3 때였다”고 회상했다.

문 의원은 “이승만 박사가 하늘같이 생각되는 국부라고 생각하던 시절인데 너무나 세상이 달라지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 그 다음에 내가 35살 때 5.18 민주화운동을 한복판에서 치렀다”면서 “당시에 감옥 가고 매달리고 고문 당하고 이루 말할 수 없는 고초를 치르는 속에서 결과적으로는 이제 그것이 무위로 끝나는 그걸 현장에서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42살 때 6.10항쟁이 있었는데 그때도 마찬가지”라며 “전부 보니까 그런 때마다 4. 19 때는 5. 16군사정변에 의한 박정희 정권, 5. 18민주화항쟁 뒤에는 전두환 독재정권, 6. 10항쟁 이후에는 노태우 정권이 가게 되는 그런 일이 생겨서 하도 기가 막혀서 또 그런 일이 생기지 않을까 두려웠다”고 토로했다.

‘세 번을 백성이 뒤집었는데 결국은 다시 또 독재정권, 군부정권. 이번에 촛불만큼은 그러지 말자는 뜻이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