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희망 나눔, 행복 두 배] 한국가스공사, 청렴문화혁신반… 반송된 명절선물 복지시설에

[희망 나눔, 행복 두 배] 한국가스공사, 청렴문화혁신반… 반송된 명절선물 복지시설에

입력 2017-04-26 17:20
업데이트 2017-04-26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된 금품·향응 수수 직원들에 대해 파면 및 해임 조치를 내리는 등 윤리·청렴 경영을 강화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가스공사 직원이 천연가스 공급 설비를 정비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 직원이 천연가스 공급 설비를 정비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윤리·청렴 문화와 인사·조직 등 경영시스템 혁신을 위해 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산하에 전담 인력 4명의 ‘청렴 문화 혁신반’을 운영하며 비리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장·단기 제도개선 과제를 설정했다. 그 결과 올해 1월 전문 비리 감찰 조직인 ‘기동감찰단’을 신설하고, 비리 감찰과 민원 신고 등 청렴업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했다.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은 “올 6월 안에 감찰 관련 외부 전문가를 책임자로 앉혀 온정주의 문화를 배격하고 내부 비리 통제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자 임직원 행동강령을 보다 엄격하게 개정하고 내부 비리 신고자 보호를 위한 ‘청탁방지담당관’(감사실장)을 신설했다. 또 명절 선물수수 관행을 뿌리뽑기 위해 ‘명절선물 반송센터’를 적극 운영했다. 그 결과 선물반송 건수가 전년보다 61% 증가했다. 반송된 선물은 지역 사회복지시설에 기탁했다.

또 12월에는 처음으로 ‘윤리경영 전산포털’을 구축, 윤리토론방 운영 등 소통과 참여의 ‘원스톱 플랫폼’을 마련하기도 했다. ‘청렴윤리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청렴을 주제로 한 수기·표어 공모 등 우수자를 포상하며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다. 지난해 7월에는 처음으로 ‘열린 윤리 모의법정’을 열기도 했다. 상사의 부당한 지시와 협력사 부정청탁 등에 대한 시나리오 공모를 받아 직원들이 법정 역할극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2017-04-27 3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