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화의 거장’ 홍석창 화백의 영월창작스튜디오 개관전

‘한국화의 거장’ 홍석창 화백의 영월창작스튜디오 개관전

입력 2017-04-26 11:21
업데이트 2017-04-26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영월단종문화제와 함께 개막

70평생 작품 영월군에 기증 계획
이미지 확대
홍석창 화백의 작품
홍석창 화백의 작품
한국화의 거장 홍석창(76) 화백의 ‘수묵의 향기 그리고 별꽃의 노래’ 전시회가 오는 28일부터 7월 5일까지 강원도 영월군예술창작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이미지 확대
홍석창 화백 작품
홍석창 화백 작품


제51회 영월단종문화제 특별전 형식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홍 화백이 지난 수십 년 동안 꾸준히 탐구하고 변화를 거듭해온 그의 작품 150여 점이 선을 보인다.

특히 1990년대의 ‘꽃의 광시곡’ 시리즈, 2010년대의 ‘별꽃’ 시리즈를 비롯, 한지에 먹과 채색으로 추상적인 한국화의 새로운 경지를 닦은 작품들과 전통적인 문인화를 작가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작품, 서예, 부채화, 길이 10m 이상의 대형 연(鳶)에 그린 추상 묵화 등이 전시된다.

홍석창의 작품세계를 두고 평론가들은 “한국화라는 틀을 깨고 문인화라는 고정된 의식을 타파함으로써 스스로 비상할 수 있는 시공을 열었다”(김상철) “우직할 정도로 대범하고 상상을 뛰어넘는 웅대한 스케일”(이재언) “온갖 생명체가, 온갖 일상의 사물들이 어우러져 내는 거대한 오케스트라라는 생명의 노래, 삶의 환희”(오광수)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홍석창 화백의 작품
홍석창 화백의 작품


영월 출신인 홍 화백은 홍익대 동양화가를 졸업하고 중국에서 동양화를 공부한 후 홍익대학교 교수로 오랜 동안 재직하며 이론과 실기를 후학들에게 가르쳤다.

홍대 명예교수이기도 한 홍 화백은 올해로 이미 27회의 개인전을 열었으며, 이번 전시는 그의 작품세계를 총 정리하는 ‘회고와 전망’전의 성격을 지닌다.

2년 전부터 이곳 영월창작스튜디오에 머물면서 작업을 해오고 있는 홍 화백은 “여생의 작업도 여기서 할 것”이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작품을 영월군에 기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월군은 앞으로 이 창작스튜디오를 ‘홍석창미술관’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