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킨값 결국 2만원 시대로… 이번엔 가맹점주 핑계

치킨값 결국 2만원 시대로… 이번엔 가맹점주 핑계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4-25 22:48
업데이트 2017-04-26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킨업계 AI로 물러섰다 재시도… BBQ 새달 10% 인상

“가맹점주 마진 보장 위해 불가피”
반대했던 농식품부도 수용 입장
교촌·네네·BHC 인상 검토 안 해
“출혈경쟁 유도해 놓고 책임 전가…본사만 배불리는 구조 해결해야”
프랜차이즈 치킨업계 2위인 BBQ가 5월 초쯤 치킨값을 올리겠다고 다시 밝히면서 ‘치킨값 2만원 시대’가 결국 열릴 전망이다. BBQ는 지난달 초 가격 인상을 추진했다가 여론의 압박에 무산됐다. 하지만 이번엔 당시 인상에 반대했던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도 수용하겠다는 뜻을 보이고 있어 가격 인상이 이뤄질 전망이다.

BBQ는 인건비, 임대료, 배달앱 수수료 등 부대 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들의 생존을 위해 조만간 치킨 메뉴 가격을 올릴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BBQ가 치킨값을 올리는 것은 2009년 이후 8년 만이다. BBQ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인 요청으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르면 다음달 초쯤 오른다. 인상폭은 BBQ가 지난달 초 발표했던 수준이 예상된다. BBQ는 지난달 초 ‘황금올리브치킨’을 마리당 1만 6000원에서 1만 8000원으로, ‘황금올리브속안심’은 1만 7000원에서 1만 8000원으로, ‘자메이카통다리구이’는 1만 7500원에서 1만 9000원으로 각각 올리는 등 주요 메뉴 가격을 평균 10% 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당시엔 농식품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를 핑계로 치킨값을 올리면 세무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압박했고 BBQ는 인상 계획을 철회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농식품부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을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I로 인한 치킨값 인상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아 제재에 나섰지만 부대 비용의 상승 때문이라면 부처가 나서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맹점주의 마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가격 인상이 아니라 본사와 가맹점주 간의 구조적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게 다수의 목소리다. 무분별한 신규 점포 출점으로 가맹점들의 출혈 경쟁을 유도해 놓고 본사만 배를 불리면서 그 책임을 엉뚱하게 소비자에게 ‘가격인상’으로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최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치킨업계 매출 상위 3곳인 교촌치킨, BBQ, BHC 모두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점포 대부분을 가맹점 형태로 운영하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출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제품 매출과 가맹 수수료 등으로 구성된다. 까닭에 국내 치킨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음에도 각 업체가 공격적으로 점포 확장에만 매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한 해에만 교촌치킨 25곳, BBQ 180곳, BHC 228곳, 네네치킨 30곳이 새로 개장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배달앱을 사용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높인 브랜드를 선택할 수밖에 없게 돼 부대 비용이 상승하는 악순환도 계속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촌치킨, 네네치킨, BHC 등은 당분간 치킨값을 올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촌치킨 관계자는 “치킨값을 올릴 필요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소비자 인식과 물가 등을 고려해 인상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4-26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