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키 차량 ‘도둑 표적’

스마트키 차량 ‘도둑 표적’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7-04-25 22:52
업데이트 2017-04-26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차 문 자동으로 안 잠겨 심야에 금품 훔친 상습 절도범

“5대 중 1대꼴 열어둬 쉽게 범행”

스마트키를 활용한 차량이 보급되면서 차 문을 잠그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를 노린 차량털이범이 잇따라 검거되고 있다. 상가, 유치원, 학교 앞에 잠시 정차하는 차량을 전문적으로 노리는 경우도 있다. 경찰은 차 문을 잠그는 작은 행동이 많은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심야에 차량에서 507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친 안모(32)씨를 상습절도 혐의로 구속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은 이 사건에서 안씨의 범죄 성공률이 이상하리만큼 높은 것은 차 문을 잠그지 않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씨는 47대를 대상으로 차 문을 열어봤는데 이 중 9대가 열린 상태였다고 진술했다. 5대 중 1대꼴로 문을 잠그지 않은 것이다.

지난달 대전 서부경찰서가 구속시킨 한모(45)씨도 차량 내부를 손전등으로 확인해 문이 열려 있는 차만 노렸다. 그는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32대의 차량에서 540만원어치의 금품을 털었다. 같은 달 경기 고양시에서 절도 혐의로 검거된 정모(41)씨는 유치원이나 학교 앞에 주정차한 차량을 노려 520만원어치의 금품을 훔쳤다. 학부모들이 아이를 안고 유치원에 데려다 주면서 차량 문을 잠그지 않는 점을 노렸다.

차량 스마트키를 몸에 지니고 손잡이를 당기거나 일정거리 안에 들어가면 차 문이 열린다. 손잡이에 있는 버튼을 누르거나 일정거리 밖으로 벗어나는 것으로 차 문을 잠글 수도 있다. 잠금 방식은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운전자가 일정거리를 벗어나면 문이 자동으로 잠기는 것으로 오인한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차량털이범을 붙잡아 진술을 들어보면 100대 중에 최소 2~3대는 차 문이 열려 있었다고 한다”며 문 잠그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정관 교통안전공단 교수는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생기는 습관을 노린 범행”이라며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라도 반드시 시동을 끄고 차 문을 잠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7-04-26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