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비정규직 근로자 매달 하루 유급휴가”

文 “비정규직 근로자 매달 하루 유급휴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4-25 18:10
업데이트 2017-04-25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쉼표 있는 삶’ 휴가 정책 발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5일 “계약 1년 미만 비정규직에게 매월 하루씩 유급휴가를 부여하겠다”며 비정규직 휴가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뜨거운 내조 경쟁
뜨거운 내조 경쟁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인 김정숙(가운데)씨가 25일 서울 마포구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문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쉼표 있는 삶’이라는 제목으로 휴가·레저 정책을 발표했다. 그는 비정규직 휴가권 보장 외에도 명절과 어린이날에 국한된 제한적 대체공휴일제(대체휴가제)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2013~2014년 시범 실시됐던 근로자 휴가지원제를 영세 중소기업 종사자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문 후보는 “중소기업 종사자들이 10만원, 기업이 10만원을 내면 정부가 10만원을 보태 휴가포인트로 쓸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렇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넓히고 지원금액을 현행 6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중산·서민층과 자영업자의 휴가비 사용에 대해 조세 감면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또 국내 관광지 곳곳에 있는 공공기관 연수원을 일반인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문 후보는 이날 재외국민 투표 시작을 맞아 재외국민 안전 정책도 함께 발표했다. 그는 재외 공관 인력 확충과 함께 재외국민보호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문 후보는 “재외국민 보호 관련 법률이 마련돼 있지 않아 행정규칙에 의거해 업무를 수행하는 형편”이라면서 “17대 국회 이후 계속 논의되고 있지만 입법화되지 못하고 있는 재외국민보호법 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처럼 정책 발표를 계속하며 다른 후보들과 달리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점을 강조해 지지율 격차를 더 벌리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전병헌 전략본부장은 “그동안 문 후보가 매일 1건 이상의 정책을 발표하며 국민들 사이에 결국 문재인밖에 없다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강(문 후보·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3약(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심상정 정의당 후보) 구도를 1강(문 후보)·1중(안 후보)·3약(홍·유·심 후보) 구도로 판세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전국 대도시를 찾아 유세전을 벌였던 문 후보는 앞으로 번화가보다는 좁은 골목을 찾아다니며 서민 교감형 유세로 방식을 바꾸기로 했다. 또 선대위는 유세 현장에서 화제가 됐던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춤 등을 자제시킨 것으로 알려졌다.당 관계자는 “선거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너무 신난 것 같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밝혔다.

한편 문 후보 측은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대표 철학인 ‘동반성장’을 정책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선대위는 금융경제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정 전 총리의 브레인으로 알려진 오갑수 글로벌금융학회 회장을 영입했다. 오 위원장은 “정 전 총리는 정치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다”면서 “정 전 총리가 자신의 이념과 정책을 위원회에서 잘 발전시켜달라고 했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4-26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